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잠자는시간

전주 2012.01.18 11:2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3-14
이제 34개월 여아 입니다 울딸이 잠자는시간이 꼭 12시새벽1시 이럽니다 부부가 장사를 하다보니 6개월부터 할머님과 함께 살고 있고 일주일에 2번정도 얼굴을 봅니다. 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원장 박상구입니다.
오늘 올려주신 엄마의 글을 읽어보니 이제 만 3돌이 곧 되는 공주를 기르시고 계시는 맘이신데, 그만 아이가 너무 늦게 자려고 하고 또 새벽까지 잠이 들지 않아서 걱정이 된다고 하셨네요.

 너무 늦게 자다 보니 아이가 아침에 일어나는 게 힘들어서 어린이집에 가는 것도 쉽지 않다고 하셨군요.


보통 5돌 이전까지의 아이들은 대개 수면이 10시 이내에 들어서 8-10시간정도 쉬면을 취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따라서 현재 1시 이후로 자게 되면 대개 9시나 10시까지 수면을 취해야 하는데, 어린이집에 보내려면 최소한 8시 전후에 깨워서 준비하고 아침을 먹여서 보내야 하는데 그렇게 하는 경우 수면이 부족하여 아이가 힘들어하고 체력적으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잠을 자쭈 깨거나 자려고 하지 않는 아이들이 최근에 종종 많이 있는데, 이를 야제증이라고 표현하지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이러한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아이의 성장이 뒤쳐지거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원이는 수면 습관인 경우가 많고, 이외에 비위가 허한하거나 속열이 있거나 혹은 아무런 이유 없이 진행되기도 한답니다.


일단 10시전후에 불을 다 끄고 재우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보세요. 주위에서 불을 켜고 tv를 시청하거나 다른 일을 하게 되면 아이가 놀려는 욕심으로 더 자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전에 매일 통목욕(욕조에 10분정도 놀게 하는 방법)을 시키게 되면 아이가 수면시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일단 환경의 변화를 가져보고 그래도 아이가 자지 않는 경우에는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할 듯 하네요.


추운 날씨에 호흡기 질환과 감기 조심하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히 계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