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하는 아기예요 변을 자주 봐요 ㅜㅜ
노원
2012.01.27 05:4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7-12
ㅡ만6개월+15일 된 울아기 모유수유 하는데 물똥녹변을 본지 6일째입니다 그전에는 노란변으로 6개월동안 똥을 수없이 지리고 살아 하의 벗기고 살만큼 똥꼬가 다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최승용 원장입니다.
설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얼마남지 않은 겨울인데 날씨가 다시 추워지네요. 옷을 따뜻하게 입으셔서 보온에 신경을 쓰셔야겠어요.
우선 아이의 성장상태를 보겠습니다. 체중이 또래아이들 하위권 35%로 평균에 조금 못미치게 자라고 있네요.
모유먹는 아이가 지금정도의 체중을 보인다면 일단 소화기의흡수능력은 정상적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분유를 시도했을 때 토하는 것이 심했고, 응가를 잡아두지 못하고 바로 지린다는것은 장 자체의 문제점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당장의 장의 심각한 문제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장 자체의 허약함이나 이런저런 누적되는 문제가 결국 알레르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목하는 것입니다.
아이의 응가를 좋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체중이 꾸준하게 증가해주면서 위장을 든든하게 해주는 치료가 필요할 듯 합니다. 일반적은 지사제나 기타 정장제를 진행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어보이네요. 우선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한의원에서 시행할 수 있는 뜸치료 입니다. 함소아에서는 장에 관련된 위치에 흉터없이 뜸을 시행할 수 있는 장비가 있으니 전체적인 진찰을 받아본 후 뜸을 주기적으로 받아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현재로써 해주실만한 일이라면 항문관리입니다. 이미 하고 계시겠지만 바람이 잘 통하게 하고 헐지 않도록 다이애퍼크림 등 적절한 보습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항문이 헐어서 응가보는 것을 고통스럽게 느끼기 시작하면 장기적으로 변비로 옮겨가서 더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다소 변이 많고 어렵더라도 분유로 갈아타는 것은 또 다른 모험이 될 수 있으므로 모유를 진행하시되 가벼운 숭늉이나 미음등을 먹여보시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줄줄 흘리거나 입으로 가져가서 빨지않는 것은 아기들마다 개인적인 차이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대상이라 말씀드려야 겠네요.
그리고 콩분유는 크게 고려대상이라 할 수 없습니다. 간혹 드물게 모유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기들이 있습니다만 그보다 훨씬 많은 아기들이 콩분유나 기타 일반분유에 비슷한 알레르기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시험삼아 시도는 해볼 수 있겠지만 그래도 모유가 가장 안전한 것이 사실이니 너무 안타깝게 생각하지는 말아주세요.
결론은 이렇습니다.
- 모유는 하던대로 진행
- 이유식은 꾸준하게 쌀종류를 시도
- 함소아에서 장에 관련된 뜸치료를 받아볼 것
- 장에 무리가 될만한 항생제나 소염제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감기관리를 신경쓰고 필요하면 한의원에서 관리 받을 것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