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통
분당
2012.01.30 13:2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7-21
안녕하세요.
제 아이는 돌이 지난 이후 일년에 두번씩 한약을 지어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요즘에 부쩍 오른쪽 무릎 뒤쪽이 아프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작년
제 아이는 돌이 지난 이후 일년에 두번씩 한약을 지어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요즘에 부쩍 오른쪽 무릎 뒤쪽이 아프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작년
답변내용
율이 어머님, 안녕하세요? 분당함소아 김경선 원장입니다.
우리 율이가 키는 많이 컷는데, 체중은 아직 많이 부족한 상태이군요.
일반적으로 성장통이라 함은 소아들의 다리 통증, 특히 야간에 통증을 호소하며 주물러 달라고 하는데 체력저하와 과도한 활동 및 영양 부족 상태를 타개하기 위해 근육이 수축하게 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뼈의 문제가 아니라 근육이 문제인 증상입니다. 마사지나 찜질을 하고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율이의 이전까지의 증상을 보면 성장통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다만 이번 산행이후 다리를 많이 절거나 불편해 하는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형외과 검사 등 적절한 진료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산행 이후 근육이나 인대의 일시적 피로라면 2-3일 내로 호전될 것입니다.
다만 발목이나 무릎의 염좌(삐었다고 표현하는)인 경우나, 아이들이 감기 이후에 갑자기 편측 고관절(혹 슬관절) 통증 호소하며 절뚝거리는 일과성고관절활액막염 증상일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라도 적절한 통증 관리와 휴식을 통하여 대부분 완치 되는 질환입니다.
다른 문의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글 올려주시고, 아무쪼록 임진년 한 해 율이와 온가족의 건강과 행운을 소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