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상태

강남 2012.01.30 20:2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2-01-01
꾸준한 운동을 했는데 키가 작아요 그리고 잠을 푹 못자고 야채를 많이 않 먹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김정열 원장입니다.


한파로 인해 춥지만 환기를 조금씩 신경 쓰시면서 건강 챙기십시오.


아이의 체형은 키 143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29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42-43 ㎏으로 100 명 중 약 51등이 되는 편입니다. 키에 비해 체중이 나가는 편으로, 비만은 아니지만 체중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남자는 보통 만12세부터 급격히 성장기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격히 성장기에 들어가면 1년에 10cm정도 자랍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오장상태를 파악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장이란 간장,신장,심장,폐,소화기등인데 성장을 위해서는 주로 간과 신장기능이 중요합니다. 오장상태는 직접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맥을 통해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담과 같이 음식, 수면, 운동관리가 중요한데, 가장 정확한 것은 아이에 맞춤 성장을 위해서는 오장기능진단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 음식
 1. 고른 영양섭취가 우선(우유는 하루 2잔정도면 충분합니다)
 2. 편식이 심하면 영양제로 보충시켜야 합니다. (비타민, 미네랄보충)
 3. 고기, 생선, 콩등의 단백질 음식을 많이 먹이세요.
 4. 키 크는 데 도움을 주는 한방 음식
  - 오가피 : 오가피는 성장부진을 치료하는 약재 중 하나로서, 중추신경계에 좋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아이 성장에 도움을 준다. 오가피를 가루 내어 한번에 1~1.5g씩 하루 세 번 나누어 먹이거나 엷게 차로 끓여 마십니다.
  - 호박씨, 땅콩, 호두 :  아미노산,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단백질 등이 들어 있어 몸이 야윈 아이들이 실해지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가지 재료를 각각 같은 양으로 잘 짓찧어 꿀을 넣고 잘 섞은 다음 한번에 10~15g씩 하루 3회, 식후에 먹이세요. 
  - 구기자 : 평소 잘 피곤해 하거나 신장의 기운이 약한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보리차처럼 엷게 끓여 먹이세요.


* 수면
 1. 10시전 취침, 숙면을 위해 자기전 공복 2~3시간은 필수(아이들은 자면서 큰다고 합니다. 낮동안의 먹은것 운동한것이 자는 동안에 키로 연결되니 관심이 필요합니다)
 2. 이갈이, 코골이, 구호흡 등의 숙면관련질환 체크 필수
 
* 운동
 1. 주 5시간 이상의 운동, 스트레칭 자주
 2. 줄넘기: 매일 300개이상 시키세요. (줄없이 그냥 뜀뛰기를 해도 됩니다.) 약간 땀이 나고 숨이 찰 정도로 해야 합니다. 
 3. 마사지나 스트레칭,쭉쭉이체조: 주2회
 4. 햇빛에서 많이 뛰놀기: 햇빛이 도와주는 비타민D 합성은, 바로 칼슘흡수와 뼈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푸는데도 중요합니다.


* 긴장 덜 하기
 1. 긴장하고 꽉 짜인 단단한 아이는 잘 크지 않습니다. '키 큰 놈 싱겁다'는 통념은 어느 정도 사실입니다.
 2. 저녁의 반신욕: 주2회, 20분이상. 족탕을 해도 좋습니다. 긴장을 풀고 숙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틱이나 짜증, 잦은소변, 잠꼬대등에 관심가져주세요. (아이도 엄마도 모르는 사이에 생길수 있는 긴장을 일찍 파악하면 좋겠지요.)
 4. 아이 스스로 느낀바나 생각하는 바를 자주 말하도록 격려해주세요. 자신을 표현할 때 사람은 가장 편안합니다.
 5. 마사지(아래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