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 및 변비..

2012.02.08 10:0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6-06
두아이의 엄마 입니다.
큰아이가 날이 조금만 추워지거나 하면 감기를 달고 사네요..
감기에 걸리면 목감기로 와서 열이 나고 기침을 많이 합니다..
병원에서는 편도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명함소아 나효석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가 감기를 자주 하고 기관지염, 폐렴, 중이염 등의 합병증이 쉽게 오나보네요. 그런 경우에 병원에서는 편도가 크네, 기관지가 약하네 하는 등의 진단을 내릴 뿐 특별히 다른 처방을 내리지는 못합니다.


한방에서는 감기를 '나쁜 기운이 몸에 들어와서' 걸린다고 봐요. 아이가 건강하다면 나쁜 기운을 물리칠 힘이 있어 감기에 걸리지 않지만, 몸이 약해지면 사기를 다스리지 못해 감기에 걸리는 거지요. 결국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아이 스스로 면역력이 약해져서임을 알 수 있어요.


옛날에는 아이가 감기에 걸려도 별다른 치료법이 없었어요. 그저 잘 먹고 잘 놀면 큰 문제는 없는 걸로 넘겼지요.


하지만 요즘 엄마들은 아이에게 감기기운이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요. 아이가 감기에 걸렸다고 해도 평소처럼 잘 놀면 너무 걱정하지 말고 일단 스스로 이겨낼 수 있게 지켜봐주는 여유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감기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엄마에게서 받은 선천적인 면역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경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더 강한 면역력을 키울 수 있어요. 그러므로 감기에 걸렸을때 무턱대고 약으로 증상을 없내지 말고 아이가 감기의 한 사이클을 잘 경험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병을 이겨낸 경험을 한 아이의 면역체계나 저항체계는 마치 우리가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듯이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런 훈련이 잘 안되어 있는 아이는 감기에 걸릴때마다 더 심하게 앓아요. 감기 초기부터 양약을 먹이다 보면 오히려 아이의 면역체계를 강화할 기회를 빼앗기기 때문이에요.


다시 말씀드리면 아이의 면역을 평소에 강화시키고, 감기가 걸리면 양약은 최소한만 쓰면서 감기탕약의 도움으로 감기를 이겨내게 해주면, 시간은 걸리겠지만 오래 두고 봤을때 아이의 면역이 조금씩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변비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장이 건조해졌을때 생기게 됩니다.
장이 건조해지는 원인으로는 대장이 기운이 약해진 경우, 대장에 열이 생긴 경우나 반대로 차가워진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아이의 증상에 맞게 변증을 해서 적당한 처방을 한다면 조금씩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한번 변을 빼기 위한 방법은 아이의 장을 더욱 지치게 해서 좋지 않을 수 있어요.


잦은감기나 변비나 한방적인 방법이 보다 근본적이고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내원하셔서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고 치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