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주 소변을 봐요
인천 계양
2012.02.13 10:1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08-22
안녕하세요~
아이가 갑자기 소변을 너무 자주봐서 문의드립니다.
1월말에 고열로 3일정도 입원을 했었는데
그때부터 심하면10분~20분 간격으로 계속 소변이 마렵다고 합
아이가 갑자기 소변을 너무 자주봐서 문의드립니다.
1월말에 고열로 3일정도 입원을 했었는데
그때부터 심하면10분~20분 간격으로 계속 소변이 마렵다고 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계양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장상임 입니다.
아이가 고열로 아픈후부터 소변을 자주보는 증상(=빈뇨) 으로 고생하고 있네요
일단 요로감염은 검사상 이상이 없으니 배제하도록 하구요. 횟수는 늘었으나 소변양은 많아지지 않은것으로 보아 당뇨, 요붕증도 아닌듯 하고. 그외 별다른 증상 없이 배뇨 횟수만 증가한 거라면 심리적인 요인이 가장 큰 원인인듯 합니다.
빈뇨의 이유중 가장 흔한것이 스트레스성 입니다. 동생이 생기거나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할 때, 배변 훈련을 하다가 스트레스를 받아 강박관념이 생겼을때 빈뇨가 생길수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수개월 내에 사라지기 때문에 다그치지 말고 자연스럽게 고쳐 나가도록 해주시면 되요. 그리고 무엇보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 풀어주는 것이 좋구요.
한방에서는 신장와 방광의 기운이 차고 허약해서 빈뇨가 생긴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 쉽게 피곤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기운을 돋우면서 신장과 방광의 기능을 강화하는 처방을 씁니다. 또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 간의 기운이 뭉쳐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간의 기운을 순조롭게 소통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소변을 자주 본다고 다그치지 마시고 많이 칭찬해주시면서 다독거려주는것입니다. 지켜보시고 호전이 안되면서 아이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거나 감기도 자주 걸리는등 다른 증상을 동반하게 되면 가까운 함소아 방문하셔서 진찰 받아보시고, 한약치료나 침치료 함께 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