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큰아이가 코감기(비염)를 달고 삽니다.

원주 2012.02.13 13:4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2-12
연중 코가 나오는데요(맑은 콧물) 감기가 심해지면 코도 더 나오고 코가 많이 나오면 기침도 하고 그렇습니다. 약을 먹을때는 효과가 좀 있습니다만 콧물 나오는게 완전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5살 아이가 콧물이 지속되어 걱정이 되어 문의하셨네요.

대체적으로 부모에게 비염이나 다른 알러지 질환이 있으면 아이도 알러지 체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봐서는 비염일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또한 어린이집을 다닌 이후에 생긴 증상이라면 비염 소인이 있는 아이가 단체생활로 인해 감기를 달고 살고 비염이 악화된 것일 수도 있구요.


이를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아이가 처음 단체 생활을 하게 되면 엄마와 떨어지는 스트레스와 낯선 환경에 적응하느라 과도한 긴장을 한 탓에 쉽게 지치고 면역력도 떨어집니다. 또한 실제 감염균 노출도 잦구요... 그리고 어느 정도 적응하여 다니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 소모가 많아져 평소에 감기를 잘 안하던 친구들도 처음 단체 생활을 하면 1년 또는 길게는 2년 동안은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 호흡기가 약해지는 원인으로는 비위 기운이 약해 폐 기운이 약한 경우, 신장 기운이 약해 폐 진액이 부족하고 건조한 경우, 간이나 기관지의 열로 인해 약해지는 경우, 만성 식체 등으로 장에 습열이 많아 폐를 자극하는 경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단순 감기가 아닌 지속적인 기침, 콧물, 코막힘 등의 호흡기 증상은 체질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호흡기 면역력을 길러 주면서 현재 증상에 대처해야 합니다.


만성 비염 중 알러지성 비염은 완치가 힘듭니다. 생활 환경이나 식습관, 체질적 소인, 스트레스 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하며 개선하기 힘들기 때문에 더욱 완치라는 개념보다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관리해 나간다는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지금은 아이가 성장하는 시기이므로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우선 집에서 실천해야 하는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차가운 음식은 절대 피합니다. 찬 기운으로 인해 약한 호흡기를 더욱 상하게 할 수 있습 니다.


2. 밀가루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 장을 편하게 해주어야 호흡기도 편해집 니다. 또한 잠들기 2시간 전에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기 전에 우 유를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반드시 끊어주세요.


3. 집안에서 흡연은 금하고, 소파나 카페트 등을 치우며, 동물을 기르지 않아 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을 줄여야 합니다.


4. 아이들의 이불은 햇빛에 자주 소독해 주세요.


5. 실내온도 22-23도 정도 습도 50% 정도를 유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