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자다가
2012.02.15 14:4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5-12-05
거의매일오줌을싸요 매일 이불빨래하는것두힘들어 안심팬티기저귀도계속채우기도했는데지금은안채우고3주정도시도해보는데 잘안되네요 야단도치고했는데그것보단안했을때칭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서면함소아 최은영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 야뇨 증상으로 문의주셨네요.
걱정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일단 야뇨 증상에 관해 보자면
먼저 야뇨는 비뇨기가 안정되어 있는 '만5세' 이상이 되어서도 밤에 오줌싸는 증상이 있을때로 봅니다.
우리 아이는 만으로 6세가 넘었는데도 아직 증상이 있고, 또 주1회 이정도가 아니고,
거의 매일의 빈도라면 적극적으로 개선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뇨는 그 증상 때문보다는 본인에 대한 자존감에 상처를 입을까봐 요즘은 만5세 이전부터도
신경써서 개선하는 편입니다.
야뇨는 여자 아이 보다는 남자아이가 많은 편이긴 한데, 남자아이는 매년 호전되는 경향이 보이는 반면, 여자 아이는 오히려 호전이 잘 안 되는 편이 많아 그것도 조금 걱정이구요.
또 어머님이 성장과 관련해서 야뇨 때문인지 문의주셨는데요.
우리 아이 같은 2005년 12월생 여자아이 100명 중 (100등이 제일 크다고 할때)
키는 5등, 체중은 13등 정도로 작은 편입니다.
야뇨 때문에 안 크는 것은 아닌데요.
(또한 성장은 부모님의 키나 다른 면을 다 봐야 더 정확히 말씀드릴수 있지만)
야뇨가 있는 것이 한방으로 보았을때 신기능 쪽으로 (선천기운이) 약한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계허약아의 특징은 오줌 늦게 가리고, 지구력 약하고, 피부 마르고 거칠고, 금방지치고, 쉽게 싫증내거나, 짜증 잘 내고, 무릎 발목 아프다고(성장통) 잘 하고, 코피 잘나고.. 등의 증상들 중 여러가지를 가지고 있기 쉽습니다.
우리 아이도 야뇨나 성장부진 상황을 보았을때, 신기능과 몸전체 기운을 보강해 주어
야뇨증상 개선 뿐 아니라 성장도 돕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어머님, 우리아이 추운날씨 감기 조심하시구요.
직접 진찰하게 되면 우리 아이에 대해 더 자세히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