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이드 비대증 치료 문의
잠실
2012.02.15 19:3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2-01
평소 건강하고 감기증상도 오래가지않는 올해 6살 여아입니다.
1월말 고열이 한번오고 코감기가 심해서 동네병원에서 처방받아 치료하는 중에
아이가 오른쪽 볼이 아프다
1월말 고열이 한번오고 코감기가 심해서 동네병원에서 처방받아 치료하는 중에
아이가 오른쪽 볼이 아프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잠실 함소아 한의원 유한정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 아데노이드 비대로 수술을 권유 받아서 문의 주셨네요.
아데노이드는 코 뒤쪽의 구조물로 크기가 클 경우 만성적인 코막힘의 원인이 됩니다.
아데노이드는 코에서 기도로 공기가 넘어가는 통로에 위치해 잇습니다. 따라서 코 안이 막히는 것이 별로 없다 하더라도, 아데노이드가 크게 되면 코막힘, 코맹맹이 소리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아이가 코가 막히니 입을 벌리고 숨을 쉬게 됩니다. 또한 코막힘이 오래되면 중이강안에 공기가 환기가 되지 않아서 압력 차이로 인해 중이염이 잘 생기고, 축농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 아이는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 시작하는 나이입니다.
소아의 아데노이드는 성인보다 크기가 더 큽니다. 어릴때부터 지속적으로 크기가 증가해서 만 5세즈음이 되면 기능이 최대치가 되고 크기도 많이 커지게 됩니다. 이후 몇 년동안 큰 아데노이드로 인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다가 아데노이드 자체 크기도 줄어들고, 아이의 비강 및 기도 부분, 인후부분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면서 커지게 되어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게 됩니다. 우리 아이는 지금 6살이라고 하셨으니 아데노이드의 크기가 클 시기이고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나이입니다.
아데노이드 비대가 너무 심하면 절제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늘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경우,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걸리고 한번 걸리면 오래 가는 경우,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 반복적으로 인후염이 오는 경우에는 수술의 적응증이 됩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세요.
아데노이드 비대라 하더라도 우리 아이 같은 경우 평상시 코막힘이 심하지 않았고,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걸리던 아이도 아닌 것으로 보아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보통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아데노이드가 크거나 편도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속열을 내리는 치료를 하면서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다른 문제점인 중이염이나 코막힘, 축농증과 같은 것을 관리해나가시면 됩니다. 다만 아이를 자세히 진찰한 다음에야 더 정확한 치료 계획을 설명 드릴수 있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주세요.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2월달에 몇 번 더 추위가 온다고 하니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