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열감기 어떻게 치료해야할까요??
강동
2012.02.16 09:1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8-19
18개월 아가입니다.
돌 이전까진 감기도 거의 없었는데...돌 이후부터 병원을 제집처럼 드나듭니다.
모세기관지염도 있었고, 폐렴으로 입원도 잠깐 했었고요...
잦은 ?
돌 이전까진 감기도 거의 없었는데...돌 이후부터 병원을 제집처럼 드나듭니다.
모세기관지염도 있었고, 폐렴으로 입원도 잠깐 했었고요...
잦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강동함소아한의원 박외숙원장입니다.
어머니께서는 우리아이가 열감기가 잦은 것에 대해 상담해주셨네요.
돌이전까지는 건강하던 아이가 돌 지나면서 입원도 자주하고 고열이 오래가는 것을 보면서 걱정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열감기가 잦은 아이들은 속열이 몸에 지나치게 쌓인 것으로,
고열을 통해 몸속에 불필요하게 쌓인 열을 방출하려는 우리몸의 자정작용이 과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는 속열을 풀어주고 조절하는 치료가 필요한 상태로 보입니다.
또한 돌을 전후로 아이들은 엄마에게서 물려받은 면역력은 거의 고갈이 된 상태에다가,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량이 많아지므로 기혈이 더욱 부족해져 체력이 많이 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하던 아이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오래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력과 체력을 보강해 주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한약은 아이들이 먹기좋게 약량과 맛을 조절한 것도 있고, 증류약이라고하여 쓴맛이 거의 나지 않는 형태도 있으므로 내원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집에서 속열을 식히는 방법으로는,
1. 과식을 하고 있다면 과식을 하지 않도록 해주시고(보통 우리 아이정도의 개월수에 잘 먹는다고 생각되거나 식탐이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는 대부분 과식인 경우가 많습니다.) 밥세끼적당량+간식 소량으로 1-2회. 우유는 300미리 이하로 먹여주세요.
2. 자기전에 2-3시간이상 공복을 해서 재워주실 것이며(저녁식사후 가급적 먹지않도록 해주세요)
3. 자다가 밤중에 깨어났을 때 우유를 찾더라도 물 이외에는 먹이지 않는 것입니다.
4. 음식중에는 밀가루나 기름진 고기(살코기는 지나치게 많이만 먹지않으면 괜찮습니다)는 피하시고, 데친 야채를 자주 많이 먹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는 현재 몸무게 12kg, 키81cm으로 또래아이를 작은 아이부터 100명 줄세워놓았을때 몸무게는 70번, 키는 38번입니다.
키에비해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편으로 과식을 하거나 밤에 많이 먹는 습관 등 식습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성장급진기이고 키성장도 약간 처지는 편으로 속열을 조절하는 치료를 받아주시면 잦은 병치레를 하느라 클 수 없었던 부분을 따라잡기성장할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를 받아주시면 빠른 시간내에 신체의 불균형적인 부분을 회복하여 성장도 빨리 따라잡기가 가능해집니다.
한약을 안먹을까봐 걱정이 되신다면 상담후 우선 침치료로 시작해 볼 수도 있습니다. 침으로도 속열을 어느 정도는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생활습관을 잘 지켜주시면 고열감기가 잦은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기는 해도 점차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우리 아이가 잔병치레 없이 건강히 지내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