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성징 증상에 대하여
서초교대
2012.02.21 22:2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1-8-20
이제 곧 5학년 올라가는 여자아이 입니다.
사춘기 증상이 가슴 몽우리 없이 생식기 주위에 털이 먼저 날수도 있나요?
저의 아이가 통통한 편이라 가슴 몽우리를 항상
사춘기 증상이 가슴 몽우리 없이 생식기 주위에 털이 먼저 날수도 있나요?
저의 아이가 통통한 편이라 가슴 몽우리를 항상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신동길 원장입니다.
따님의 성성숙 때문에 문의를 주셨군요.
따님은 2001년 8월생으로 이제 만 9세 6개월 여자아이입니다. 2001년 8월생 여자아이들 중에서 키는 약 142cm으로 전체의 60%, 체중은 40kg로 75% 정도로 키는 중간 정도되고 약간 통통한 체형으로 보입니다.
만약 어른이 되어서도 지금처럼 60%정도로 성장하게 된다면 162cm정도의 최종키를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여아들의 경우 대개 만 10세 정도에 가슴에 멍울이 잡히기 시작하면서 사춘기가 시작되고, 이때부터 급성장을 하게 됩니다. 가슴이 나오기 시작해서 약 1년6개월에서 2년 정도가 지나게 되면 대개 초경을 하게 되는데 보통 12세 정도가 됩니다. 이 기간 동안 급성장을 하게 되고, 초경을 하고 나서는 성장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해서 성인이 될때 까지 대략 5-7cm 정도 자라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서 조금 더 자라는 경우도 있고 덜 자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일반적인 2차 성징의 흐름은 가슴발육 - 음모발생 - 초경발생 이 일반적인 흐름인데요. 따님의 경우에는 가슴발육은 두드러지지 않은데 음모가 나있다고 하셨습니다.
이 경우 2가지 가능성이 있는데요.
우선 질문하신대로 가슴발육보다 음모발생이 먼저 시작되는 경우입니다. 나이로 봤을때 조기음모발육까지는 아닙니다만 일반적인 경과와는 달리 가슴발육보다 음모발생이 먼저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통통한 혹은 비만한 아이들의 경우 흔히 있는 일인데요. 살에 묻혀 가슴몽우리를 발견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일반적인 흐름을 따라가고 잇는 것이죠.
하지만 두가지 중 어떤 것이든 성장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자의 경우 음모가 나게 되면 50% 정도에서 초경을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따님의 지금 상태만을 봤을 때는 경우에 따라서는 성조숙증의 가능성도 높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단순히 조기음모발육으로 볼 수 있지만 이 경우에도 현재 예상되는 키보다는 훨씬 작게 자라게 될테니까요.
우선은 최대한 빨리 검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1년 반전에 한 검사는 지금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 사이 급속하게 진행되었을 가능성도 있으니까요.
또한 성조숙증은 진단시기가 중요합니다. 만약 성조숙증으로 진단되는 경우 만 8세 364일전에 진단 및 치료를 시작해야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지, 그 이후에는 계속 비보험 적용을 받게 되니까요.
토요일도 진료가 가능합니다. 단 토요일은 환자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예약하고 시간을 지켜서 방문하셔야 늦지 않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충분한 상담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