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클리닉 검사
수원시청
2012.02.27 08: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7-05
안녕하세요. 저희집 큰아이 키가 너무 작아서 걱정되서 상담문의 드립니다.
예전 일반 한의원가서 성장클리닉 검사 가능여부를 문의했더니 키가 120cm가 되야 검사가능하?
예전 일반 한의원가서 성장클리닉 검사 가능여부를 문의했더니 키가 120cm가 되야 검사가능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시청함소아 한의원 변순임원장입니다.
춘삼월이라고, 3월이 되니 그래도 봄기운이 느껴지네요. 기온도 오르고 제법 바람도 차갑지는 않아서, 낮동안은 햇빛을 쐬며 산책하기도 좋더군요.
송구스럽게도, 상담글을 올려주신지 일주일이나 지나서 이렇게 늦은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답변은 정성들여 쓸터이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해주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첫아이가 작게 자라고 있는 듯 해 걱정이시라구요.
어머님도 작은 편이시라 아마 더욱 그러하실텐데요, 일단 작성해주신 정보에 의거하여 따님의 현재 성장상태를 체크하면,
** 성장상태**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부터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할때,
키는 앞에서 7번, 몸무게는 앞에서 45번정도입니다. 키는 작은 편이고, 체중은 평균적인 수준이네요. 통통한 편이겠네요...
현재 작고 통통하게 자라고 있다는 점이나, 어려서 작게 태어난 점, 부모님 키가 작으신 점 등을 고려한다면, 따님의 경우 성장에 대해서 어려서부터 관심을 갖고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 성장은 장기전입니다. 꾸준히 관리해주세요.**
성장도 공부와 같아서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지요. 한 번의 약이나 단 1년만으로 성장의 결과가 바로 나오는 것은 힘이 들겠지요. 인생에서 급성장기가 2번 있답니다. 1차 급성장기는 3세이전이고, 2차 급성장기는 2차 성징기입니다. 현재 따님은 그 중간에 있는데요, 2차 성징 무렵전까지는 6개월 정도 간격으로 점검하고 치료하다가 나중에 2차 급성장기 시작하는 시점에 2~3년간 4개월 간격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나무로 키우는 것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아의 경우에는 통통한 것이 성장에 방해가 되는 요인이니 체형관리에도 특히 신경써주시고요.
현재 나이에도 성장판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나 아직 어려, 이것만으로 아이가 어떻게 자랄 것인지 예상하는 것은 매우 미흡한 방법입니다. 아이 건강의 균형 상태와 성장 발육상태를 전반적으로 판단하고, 그에 맞게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형외과나 성장클리닉 등을 방문하셔서 골연령을 파악하여 현재의 연령과 골연령의 차이가 어떤지 파악한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시어, 아이상태를 진찰하여 성장을 위해 해야할 것들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상담받으시고,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성장을 돕는 치료와 생활관리 방법들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빌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