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가 똑바로 누울 수 가 없어요

2012.03.02 21: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12-28
안녕하세요..
답답한 마음에..이렇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저의 아기는 60일 일주일 된 신생아 입니다..
산후조리원에서 14일 조리하고 집으로 왔는데..
그때부터 아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천 함소아 한의원, 유은경 원장입니다.



잘자고 잘먹고 잘싸면서 무럭무럭 자라나야할 시기의 아가가 잠못들어 보채고 힘들어하는 모습에 어머님도 많이 힘드시고 마음 아프시리라 여겨집니다.



뱃속에서 태어나 새로운 세상을 접한 아가에게 먹고 잠자고 싸는 것은 분명 새로운 경험입니다. 때문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잠못이뤄 보채고 이리저리 자세를 바꾸어주어도 놀래고 잠못들고 기저귀 등의 생리적인 문제가 없는데도 잘못자고 기저귀를 갈아주어도 더 울고 보채면서 잠못이루어, 어머님께서 뜬눈으로 밤을 지샐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경우도 많죠.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모두다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우선, 아이가 잠을 못자도록 하는, 잘 놀래도록 하는 것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잠을 잘 자도록 도와줄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조성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잘놀래서 깨는것 같고 평소에도 잘 놀랜다면, 잠을 잘때 손을 잘 싸주시고, 아가 가슴에 손을 대주시면서 엄마의 체온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세요. 평소에도 잘 놀랜다면 가급적 아주 조용한 환경보다는 음악소리 등으로 조금은 소리에 자주 노출될 수 있게 해서 적응하도록 해주세요. 오히려 뱃속에서의 기억때문에 청소기소리 드라이기소리 등의 소음을 좋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아가들은 왕성한 성장발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속열이 많아 더위에 대해 민감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서늘하다고 느껴지는 실내 온도가 아가가 느껴지는 최적의 온도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가급적 시원하게 실내 환경 유지해 주시고, 습도도 체크해 주세요. 50~60% 정도로 건조하지 않도록 유지해 주시고 젖은 빨래 등을 이용해 주셔도 좋습니다. 저녁에 재우시기 시간 전에 목욕을 시켜주셔서 개운한 느낌을 주도록 해 주셔도 좋습니다. 항상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점검하시고 아가 몸을 전체적으로 살펴주셔서 피부상태나 다른 몸 상태에서의 이상은 없는지도 살펴보세요. 그리고 낮 동안에 아이의 팔다리나 배위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가의 현재 수유량이나 배변상태 등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잘 먹는지 잘 싸는지 등도 잘자기위해서는 중요한 것들이지요. 배변이 잘안되어서 배에가스가찬다거나 혹은 충분하게 수유가 되지 않았을 때에도 잠을 청하고 안정감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가의 수면상태는 월령대가 좀더 높아지면서 밤과 낮의 용도를 알아가는 것도 필요한 부분입니다.

봄을 알리는 빗소리가 잔잔하게 들리는 한주의 시작입니다. 우리 아가가 하루 빨리 놀래지 않고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어서, 어머님 얼굴에도 시름이 떠나고 환한 미소가 가득할 수 있는 때가 찾아오길 기원드리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