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개월 숙면,얼굴 홍조랑 알러지, 변비,식습관이 또래 아이들과 맣이틀려요.
2012.03.05 00:1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2-04-05
1. 숙면
저희 아이는 38.4kg에 태어났습니다. 아이는 신생아때부터 또래아이들은 잠을 자는숙면 시간보다
짧고 22개월까지 아이는 낮에 낮잠 한시간 자면 빨리자면 11?
저희 아이는 38.4kg에 태어났습니다. 아이는 신생아때부터 또래아이들은 잠을 자는숙면 시간보다
짧고 22개월까지 아이는 낮에 낮잠 한시간 자면 빨리자면 11?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류광렬 원장입니다.
우리 주헌이가 늦게 잠들고 자주 깨고 늦게 일어나서 걱정이 많으시네요.
아이가 밤이 되면 늦게 잠들고 간헐적으로 울고 깊이 자지 않는 증상을 한방에서는 야제증(夜啼症)이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 야제증의 원인은 기체(氣滯)입니다. 기가 잘 순환하지 못하고 정체되었다는 뜻으로, 밤에는 안으로 숨어있어야 할 기가 들어가지 못하고 밖에 떠있어서 야제증이 생깁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소화기가 약하고 찰 때(臟寒脾冷) : 위나 장이 약하여 젖이나 음식에 체한 경우로 손발이 차고 이마에는 미열이 있으며 대변에서 신 냄새가 나고 식욕이 없는 경우입니다.
②심장에 열이 있을 때(心熱不寧) : 낮에는 가만히 잘 놀다가 밤에 잠을 자다가 깨서 심하게 우는 경우로 울음소리가 높고 예리합니다.
③입 속에 염증이 있을 때(口瘡重舌) : 구내염이나 아구창이 있는 경우입니다. 물론 다른 불편이 있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④놀랐을 때(客惡) : 아이가 낮에 무엇에 놀란 경우로, 자다가 깜짝 놀라면서 큰소리로 울고 양 눈을 부릅뜨기도 하며 눈썹사이의 미간이 푸른색을 띄기도 합니다.
상담 내용을 보면 알러지성으로 홍조도 잘 생기고 잘 씹지 않아 변비도 잘 생긴다고 하셨는데 이러한 증상은 모두 속열이 많은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속열이 많아지면 피부도 발적되기 쉽고 장도 건조해지기 때문에 변비도 잘 동반됩니다. 그리고 우리도 뜨거운데 손을 대면 깜짝 놀라듯이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주위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자주깨고 늦게 자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속열을 다스리는 한약과 침치료를 하면 증상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수면환경 아이들에게는 어른보다 좀 서늘한 것이 좋습니다. 주위는 소란스럽지 않아야 하고 방의 밝기도 아이가 편안해하는 정도로 조절해 주시고 낮에 30분 정도 햇빛을 보면 생체리듬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혹시 우리 아이의 야제증이 심해지면 성장에도 방해가 되므로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진찰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항상 건강하고 밝게 자라기를 바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