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증상이 심해요

강동 2012.03.07 11:1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2-09-18
이제 19개월에 접어들고있는 제딸이 감기를 달고 살아서 문의드려요
한달에 일주일정도만 빼고 거의 감기로 약을 먹고 그래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어서 더그런지 감기 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19개월 된 따님의 잦은 감기와 기침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아이들은 돌 무렵이 되면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력이 거의 고갈이 되고 체력소모가 급격히 늘어나 기혈이 부족해지므로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던 아이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잔병치레가 많아지게 되는 시기입니다.



아이의 경우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으니 더욱 감기도 잦고 오래가기가 쉽습니다. 단체생활증후군으로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엄마의 전적인 사랑에서 벗어나 선생님께 잘 보여야하고 다른 아이들과 경쟁해야 하는 심리적 스트레스에다 체력소모가 많아 기혈이 부족해져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 등 호흡기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기혈부족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감기에 걸려 낫는가 싶다가 다시 걸리고 오래가고 중이염, 축농증, 폐렴 등 합병증으로까지 가게 됩니다. 감기를 이겨내느라 기혈소모가 많게 되므로 아이의 면역력은 더 떨어지고 증상을 오래 끌게 됩니다.

아이의 경우 비염의 가족력이 있으므로 더욱 코가 약하여 코 증상이 오래가면서 기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낮보다는 잘 때 코가 넘어가서 목에 걸리면서 기침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진료를 해보아야겠지만 축농증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자주 반복되는 감기, 오래된 감기, 감기로 인한 합병증(비염, 축농증, 중이염 등)은 한방치료를 통해 호흡기계의 기능을 강화시키면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호흡기와 기혈을 보강하여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치료는 감기를 좀더 쉽게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잦은 감기로 인해 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