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우리 아이가 몽유병인가요?

원주 2012.03.16 11:2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5-10
안녕하세요,, 몇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저희 아이가(2007년생) 6살 남자인데..최근들어서 자다가 일어나서 집안에서 걸어다닙니다. 지금까지 보름동안 5번정도 그랬고요 3?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6살 아이가 최근에 몽유병 증상을 보여 걱정이 되어 문의주셨네요.


몽유병은 악몽, 야경증과 더불어 소아기 수면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소아의 약 15%가 경험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수면 장애이며, 소아에서의 몽유병은 대부분 일시적이고 위험하지 않습니다. 4~12세 사이에 발병하고 11~12세 사이가 가장 흔하지만 뇌의 성숙과 함께 사춘기 전에 자연 치유됩니다. 하지만 어른에서의 몽유병은 한 번 생기면 여생 내내 고생할 수 있으며 나이를 먹을수록 오히려 빈도나 정도가 심해집니다.


야경증은 보통 수면 시간의 처음 3분의1에서 공포에 질린 비명을 지르며 깨고 호흡이 가쁘고 땀이 나는 등 심한 공포와 공황 상태를 보이는 증세를 말합니다.

반면 몽유병은 잠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는데, 이 때 이에 대한 인지도나 반응성 및 운동 기능의 숙련성은 낮은 수준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은 혼자서 또는 다른 사람들이 가만히 이끌어 줄 때 조용히 잠자리로 돌아간다는 것이며, 깨어났을 때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변이 마렵거나 주변이 시끄러운 것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몽유병과 야경증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환아들이 두 가지를 다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오장육부 중 심장이나 간의 기운이 부족할 경우, 혈기가 적은 경우, 또는 심장에 열이 몰렸거나 간 기운이 울체되었을 때 그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키와 체중이 각각 94%, 83% 로 튼실한 타입으로 생각되어집니다. 정확한 것은 직접 진료를 봐야 알겠지만 평소 잘 먹고 더위를 타며 활동적인 아이라면 속열이 많거나 기가 울체되어 지금과 같은 증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안색이 창백하고 기운이 없으며 조용히 놀거나 식욕 부진이 있는 아이라면 혈기가 적고 심, 간 기운이 부족하여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아이의 한열허실을 살피고 체질의 불균형을 맞춰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생활 관리로는 평소에 아이에게 자극적이거나 무서운 영상이나 책을 보여 주지 마세요. 특히 저녁 시간에 티비나 컴퓨터 등은 보여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기 전 소변을 꼭 보게 하시고 집 안이 너무 덥지 않도록 해주세요.

또한 아이가 몽유병 증세를 보일 때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말씀드렸듯이 억지로 깨우지는 마세요.


몽유병은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질병으로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횟수가 많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궁금하신 점에 답변이 되었는지요.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