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보약 또는 홍삼중 어느게 좋을까요?

2012.03.17 09: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2-15
안녕하세요~27개월된 아들이 있는데요.. 대체로 콧물감기가 잘 걸리는데...한번 걸리면 너무 오래가요..콧물이 약을 먹어도 잘 멈추지 않아요... 약을 2-3번은 지어다 먹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이상미 원장입니다.


우리 아이의 잦은감기, 식욕부진로 문의하셨네요.


보통 아이들은 감기를 자주 앓으면 소화기도 약해져서 식욕부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는 원래 속열이 많은 체질로 땀을 잘 흘렸는데, 잦은 감기로 체력이 떨어져 땀을 더욱 흘리는 것입니다. 소아는 원래 양(陽)의 기운이 많고 혈기가 아직 미약하여 잠잘 때 땀이 나거나 특히 이마부위에 땀이 많아도 수면이나 식욕이 정상이고 활발하게 잘 논다면 생리적 발한입니다. 그리고, 날씨가 덥거나 옷을 두껍게 입거나 음식을 과식하거나 놀란 경우 등 외부적 요인에 의한 발한 역시 큰 문제는 없으나, 아무 이유없이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거나 새벽에 땀을 많이 흘려 감기가 자주 걸린다면 치료해야 하는 땀으로 봅니다.

아이들의 경우 만 7-8세까지는 호흡기 면역력이 형성되어 가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그전에 감기를 자주 하다가 초등학교에 들어 갈 때면 감기도 좀 덜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감기 횟수는 줄긴 하지만 한달에 한번 이상 자주하게 되면 아이의 키 성장속도도 떨어지고 감기가 자주 걸리면서 비염, 축농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의 감기 횟수를 줄여 주고 성장에 방해가 안 되도록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 먼저 호흡기 면역력을 증진시켜 감기 횟수를 줄이면 밥도 훨씬 잘 먹고 자면서 흘리는 땀도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 아이는 감기가 잦으면서 소화기도 약해지고 전체적인 체력이 떨어져 땀도 많아졌으므로 건강보조식품인 홍삼보다는 체질에 맞는 보약을 먹는 것이 아이의 면역력 증진과 성장에 훨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진맥을 받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


항상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라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