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6개월 우리아기 푹자게 해주세요!!

2012.03.21 23:0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10-30
키는 병원에입원하고나서 병원만가면 자지러져서 몇개월째 못재고있어용-- 몸무게는 9.8정도 되는거같아요
우리아이는 첫손자라 양쪽집안의 사랑을 독차지하면서 자랐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김윤희님 .  포항 함소아한의원 이한성 원장입니다.       


 아직 자신의 의사를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이들이 운다는 것은 자신이 느끼기에 불편함이나 충족되지 않는 무언가가 있을 때 그것을 나타내기 위한 방법으로 이해하여야 합니다. 대개는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를 때 혹은 가렵거나 아픈 부위가 있을 때 아이들은 울음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면 울음을 멎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도 울음이 멎지 않는 경우가 야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야제는 낮에는 잘 놀고 잘 자면서도 밤에만 깊이 잠들지 못하고 쉽게 우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크게 4가지 원인으로 나누어 살피게 됩니다.


 우선 추위에 노출되거나 찬음식 등을 먹음으로 인해 위장관의 기능의 저하가 와서 복통을 느낌으로서 울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오장육부 중 심장의 열이 성해져서 몸이 불편해지면서 빛이나 소리자극에 민감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낮동안에 있었던 일이나 낯선 사람 등의 강한 자극으로 인해 자면서 악몽을 꾸면서 울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어른들처럼 마음이 불안해지면서 잠이 오지 않아서 울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들 중 어떤 것이 문제가 되었는지를 따져보아 그것을 해소해 주는 방식으로 치료하게 되며 다른 모든 질환의 치료와 마찬가지로 소아 야제증 역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간 치료를 하지 않게 될 경우 아이의 인격형성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