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식욕부진

2012.03.26 17:1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1998-06-03
우리 아인 중2년생인데 밥 먹기를 아기때 부터 지금까지 싫어합니다 사춘기때쯤은 잘 먹겠지... 활동양이 많으니 잘 먹겠지..했는데 안 되는군요 늦었지만 개선이 될수 있?

답변내용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아서 고민이 많으시군요. 어머님께서 아이의 식사량에 대한 언급이 없으셔서 전화로 상담해드리려고 하였으나 연결이 되지 않아 대략 추정하여 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정보를 보면 키는 166cm인데, 체중은 45kg으로 안 먹는 거에 비해서는 키가 잘 자라고 있으나 마른 체형을 가진 아이로 보여집니다. 운동을 하는 아이라고 하셨는데, 식사량이 적다면 아마도 늘 피곤해 하거나 남들보다 쉽게 지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식사 이외의 음식물 섭취를 통해 필요한 열량을 공급받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식사 이외의 음식물 섭취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도 밥 먹기를 거부한다면, 일단 스트레스 상황을 체크해보시고, 가능한 스트레스 상황을 제거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식욕부진의 원인을 몇 가지로 들고 있습니다.
1. 비위에 문제가 있을 때: 먹는 양이 적고 자주 피곤해하고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잘 호소합니다. 차멀미가 있거나 맛, 냄새에 민감해서 새로운 음식을 잘 안 먹습니다.
2. 속열이 많을 때: 속열이 위로 오르면 입이 말라 먹을 것을 찾지 않습니다. 입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3. 정혈이 부족할 때: 우리 몸에는 생기를 잘 돌게 하는 맑은 피와 기운이 있는데, 이를 정혈이라고 합니다. 예민한 아이들은 정혈이 잘 만들어지지 않고,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은 정혈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오히려 지쳐서 밥을 잘 안 먹게 됩니다.

아이를 직접 보고 말씀드리면 더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함소아 한의원은 어린 아이뿐 아니라 청소년, 어머님도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야탑 함소아 한의원은 일요일에도 진료를 합니다. 어머님께서 편한 시간에 예약하시고 내원하시면 아이의 상태를 보고 치료방향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