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안 떨어집니다
순천
2012.03.27 14:2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2-14
안녕하세요
만37개월 남아입니다. 2주전 감기에 걸려 양방치료를 계속하나 치료가 안됩니다.
코막임이 심하여 숨쉬기가 힘겹고, 기침도 약간, 가래도 끓습니다.
양
만37개월 남아입니다. 2주전 감기에 걸려 양방치료를 계속하나 치료가 안됩니다.
코막임이 심하여 숨쉬기가 힘겹고, 기침도 약간, 가래도 끓습니다.
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순천 함소아 김진상 원장입니다.
아이의 감기가 오래가고 항생제를 너무 오래 먹이는 것 같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서 치료제가 따로 있지 않습니다. 어머님이 소아과에서 먹이는 약은 감기의 치료제가 아니라 모두 증상 완화제입니다. 열이 나면 해열제를 투여하고, 콧물이 나면 콧물을 말리는 약을 투여하고, 기침을 하면 기침을 줄여주는 약을 투여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대증요법일 뿐 감기를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항생제는 세균성 감염에 필요한 약이며 일반적인 감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감기는 약을 써서 치료하는 질병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고 몸이 스스로 이겨내야 낫는 질병입니다. 열도 앓고, 콧물도 흘리고, 기침도 해야만 건강하게 낫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서만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획득하는 것입니다.
만약 약을 쓴다면 나쁜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대신 없애주는 약이 아니라, 몸이 스스로 이겨내는 것을 도와주는 약을 써야겠지요. 한의원에서는 순수 한방약을 이용하여 몸이 스스로 이겨내고 면역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건강한 감기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축농증이나 중이염의 경우도 대부분 항생제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내원해서 아이의 상태를 진찰해야 더 정확한 말씀을 드릴 수 있겠지만, 감기가 약을 먹어야 낫는 질병이라는 생각을 버리시고,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지켜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치료의 기본은 약을 쓰지 않고 지켜보는 것이며, 치료 중에 혹시 폐렴 등의 합병증이 생기면 그 때 치료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미리 항생제를 투여해도 2차 감염을 막지 못합니다.
내원하시면 올바른 감기 치료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도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