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월 지난 아기 감기가 벌써 두 번째.
원주
2012.03.30 23:2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8-20
저희 아가는 7개월하고 10일 지났습니다.
4개월 때 기침이 심해서 병원에 갔더니 기관지염이라고 했습니다.
모유수유중이었고 6개월 이전에는 감기가 잘 걸리지 않는다
4개월 때 기침이 심해서 병원에 갔더니 기관지염이라고 했습니다.
모유수유중이었고 6개월 이전에는 감기가 잘 걸리지 않는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돌이 안된 아기가 감기에 걸려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알고 계시다시피 대개 아기들이 6개월이 지나면서는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체가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시작합니다. 형이나 누나가 있는 경우라면 더 일찍 걸리기도 하고 감기 환자와 접촉하는 경우라면 감기에 걸리게 마련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잦은 감기에 시달리거나 감기가 오래 가는 아이들은 대개 폐 기운이 허약하거나, 비위 기능(소화기)이 약한 경우, 속열이 많은 경우, 간 기관지에 열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개의 경우 돌을 전후하여 면역은 약한데 외부와의 접촉이 많아지고 활동량이 많아지면서 감기를 자주 하게 되고, 새로운 다양한 음식에 적응하는 시기라 위장관에 부담이 되어 장 트러블이 자주 생기기도 합니다.
면역력 증진이란 다른 게 아니고 부족한 기운은 보강하고 속열이 많으면 열을 내려 주는 등 체질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적당한 잔병치레는 오히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으나 그 정도가 지나치면 오히려 체력을 떨어뜨리고 면역력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어느 정도 병을 이겨 낼 수 있도록 체력을 길러주고 몸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 체질 개선 및 보양을 통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함소아에서는 돌 전 아가라도 감기나 기타 치료가 필요한 경우 한약 복용과 침 치료(스티커침 등)를 합니다. 우리 아기 나이라면 감기탕약은 하루 40cc를 3회 정도에 나눠 복용하게 됩니다. 까만 한약을 잘 못 먹는 경우 시럽 형태의 닥터콜 처방이 있을 수도 있고 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과립제 처방도 가능합니다.
면역력 증진 한약은 맑은 한약인 증류한약과 색동한약, 향기탕약 등 최대한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도록 지어 처방합니다.
우선은 집에서 실천하실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손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부모님도 실천하세요.)
2. 실내 온도 21~23도, 습도 50~60% 정도를 유지하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 줍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습기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3. 물을 많이 마시게 합니다.
궁금하신 점에 답변이 되었는지요. 환절기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고 우리 아기가 감기를 빨리 이겨내고 건강하게 자라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