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체중이 급격하게 늘어요.

노원 2012.04.05 11:4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4-03
36개월 여아입니다,
현재 99cm에 17kg입니다.
3월초에 어린이집 등원하면서 체크한것이 99cm에 16키로였는데요.
한달만에 1키로가 늘었어요.
그동안 성장하면서 꾸준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함소아 정종율 원장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참 맑고 화창하네요. 어디론가 훌쩍 여행가고 싶은 따사로운 봄날입니다.


 

아이의 체중이 너무 빨리 늘어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우선 평균치에 근거한 성장세를 살펴보겠습니다. 키는 또래 아이들 100명중 상위 12등에 해당하고, 몸무게는 상위 6등에 해당하는군요. 발육이 빨라 키가 크고 체격이 좋은 아이로 보입니다.


 

어머니께서는 아이의 살이 빠른 속도로 계속 찌고 비만이 될까봐 걱정을 하고 계신데요. 그간의 성장상태를 알 수 없어 정확하게 결론내리기는 어렵습니다만, 키가 충분하게 크고 몸무게도 그에 상응하고 있다면 현재 상태만으로 비만을 우려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현재의 상태로만 유추한 결과이며, 향후에 성장세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지켜봐야 하겠네요.  어머님 말씀대로 근래에 살이 갑자기 많이 찌기 시작했다면 비만으로 가는 적신호일 수는 있기 때문에 관리는 필요합니다.


 

** 아이들의 비만관리는 성인과는 달라요.
 그러나 아이가 먹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고, 성장의 와중에 있는 아이에게 어른과 같이 먹는 것을 극도로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들의 체중관리는 살을 빼는 것이 목표가 아니고, 체중이 느는 속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몇가지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필요한데요.
 - 우유 및 유제품 삼가기(지방이 많고 과영양의 원인이 됩니다. 키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줄여서 문제될 것이 없어보이네요.)
 - 달고 찬 음식(음료수 등)삼가기
 - 자기전 공복3시간(밤사이 위장을 쉬게 해주고, 수면동안 과영양상태를 해소시켜주세요.)
 - 평소에 물 많이 마시기(적당히 물배를 채우면, 신진대사와 식탐을 덜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 활동적인 놀이를 많이 하게 해주세요(스스로 하려 하지 않으면 부모님이 함께 해주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사실 제가 더 걱정되는 부분은 비만보다는 현재의 빠른 키성장입니다.  부모님의 키를 정확히 알수 없어 말씀드리기 애매합니다만, 이제 1차 급성장기가 거의 마무리 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이러한 키체중을 계속 유지한다면, 부모님이 주신 유전적 성향에 따라서는 성장이 일찍 끝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현재의 체중증가만 걱정할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성장상황을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관리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함소아한의원에서는 비만타입으로 흘러가는 아이들의 성장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체중성장이 과도하게 진행되지 않도록 신진대사를 돕고 식욕을 정상적인 밸런스로 돌려놓는 한약처방과 신진대사를 돕는 뜸치료 등을 통해 비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신 정보만으로는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기가 어려우므로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부모님의 키와 그간의 성장상태 등 좀 더 자세한 성장정보를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