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

원주 2012.04.07 08: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5-12

작년 11월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감기가 시작되어 아직까지도 감기에 걸려있습니다.
이 감기에 연관된 것인지 밤에 코를 아주 심하게 곯니다. 자다가도 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만2세9개월 아기가 오랜 감기, 코골이로 걱정이 되어 문의하셨네요.

작년 11월 어린이집을 다니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니 단체생활 증후군이 의심됩니다.


단체 생활 증후군이란 처음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몇 달 동안 감기나 장염 등 감염성 질환을 자주 앓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으로는 엄마와 처음으로 떨어지는 심리적 불안감과 동시에 새로운 환경과 낯선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로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꼽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많이 모여 있다 보니 감기 바이러스 등 감염원 노출이 잦은 것도 원인이 됩니다. 어느 정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을 한 후에는 또래 친구들과 신나게 놀고 활동이 많아 체력 소모가 집에서보다는 많아지게 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감기에 자주 안 걸리고 튼튼했던 아이도 단체 생활을 시작하면 대개 6개월에서 길게는 1년까지도 감기를 달고 살게 됩니다.


한편 아이의 몸 상태에 따라 감기를 짧게 하기도 하고 길게 하기도 하는데 속열이 많은 경우, 폐 기운이 허한 경우, 비위 기능(소화기)이 약한 경우에 콧물, 기침이 오래 가고 가래도 많습니다.


속열이 많은 경우는 대체로 튼실하고 먹는 것도 잘 먹고 땀이 많은 편이며 대변이 단단하거나 유난히 냄새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입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고 코피를 흘릴 대도 있습니다. 속에 열이 많아 찬 물을 찾거나 벌컥벌컥 잘 마십니다. 이런 경우에는 속열을 내려주고 장 운행을 원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폐 기운이 허약한 경우는 대체로 피부가 희고 얇으며 목소리도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도 감기에 자주 걸리고 조금만 찬바람을 쐬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나거나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폐 기운을 북돋아 주고 호흡기를 튼튼히 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위기능이 약한 친구들은 대개 밥을 잘 안 먹거나 입에 오래 물고 있고 음식에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배 아프다는 소리를 자주 하기도 하고 울렁거림 또는 멀미도 있을 수 있고 가끔 토하거나 설사하는 일도 있습니다. 얼굴빛이 노란 색을 띠는 경향이 있고 대체로 마른 체형이 많습니다.



코골이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으나 우리 아이처럼 편도가 큰 아이들은 아데노이드라고 불리우는 인두편도도 역시 큰 편이라 코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편도는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시 일차적으로 면역 작용을 하는 곳으로 사춘기 무렵까지는 왕성한 활동을 하고 크기도 상대적으로 큽니다. 그 이후 점차 크기가 작아집니다.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제거 수술보다는 보존하면서 수면을 방해하는 정도를 줄이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체질의 불균형을 조절하여 열이 많은 아이는 열을 내리는 약재를, 기운이 부족한 아이는 기운을 북돋는 약재를 써서 치료합니다. 한약으로 체질 개선을 하면서 외치요법(청비고 청비수, 호흡기 치료 등)과 침치료, 경우에 따라서는 뜸치료 등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대개 만 5세 (초등학교 갈 무렵)즈음이 되면 면역력이 한번 틔이는 시기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일단은 만 5세까지는 정기적으로 면역력 증진을 도와주면서 단체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은 집에서 실천하실 몇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외출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고 손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아이스크림이나 찬 물, 찬 음료수, 찬바람을 피하도록 합니다. 너무 신 음식이나 음료수 도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3. 잠들기 전에 우유를 마시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4.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에 적절한 양의 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

5. 실내 온도 21~23도, 습도 50~60% 정도를 유지하시고 환기를 자주 시켜 줍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습기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6. 물을 많이 마시게 합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돌아오면 깨끗이 씻기고 영양이 풍부한 간식을 주며 편안한 분위기로 이끌어 긴장을 풀고 체력을 보충할 수 있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 해소가 되었나 모르겠네요... 더 궁금하신 게 있으면 언제든지 다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