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

일산 2012.04.12 20:1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4-16
백일무렵부터 어린이집을 다녔는데. 그때 부터 감기를 달고 삽니다. 약먹고 7~10일쯤이 가장 많이 버티는 경우고 약도 오래 먹어야 조금의 차도를 보입니다. 코가 예민한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일산 함소아 양승보입니다. 어린 아이가 잔병치레가 많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문의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돌 이하의 아이는 모체로부터 받은 면역물질이 체내에 남아있는 시기라 원래는 감기에 자주 걸리는 시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주변 친구들로부터 서로 감기를 주고받으면서 감기, 중이염 등의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단체생활을 통해 ‘체력의 성장’, ‘정서적 성숙’, ‘면역력 강화’라는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그 과정 중에서 많은 질병에 이환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질병을 스스로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단체생활증후군의 경우, 치료는 보통 단기적으로는 4-6주 정도 탕약치료와 함께 침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탕약은 어른이 복용하는 탕약 형태가 아닌 약재를 증류하여 추출한 제형으로 맛은 물맛이고 향은 한약재 향이 납니다. 우유나 쥬스 등에 타서 먹이면 대체로 잘 복용하는 편입니다. 침치료 역시 어른에게 일반적으로 자침하게 되는 4cm 정도 되는 침을 유침하는 것이 아니라 혈자리에 순간적으로 2-3mm 정도 침습적으로 자극을 주는 작탁침 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역시 대부분의 아이들이 잘 맞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계절별로 면역력 강화를 위해 아이에게 필요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봄에는 꽃부항치료, 여름에는 삼복첩 패치(동병하치 프로그램), 가을에는 환절기 보약, 겨울에는 겨울뜸치료 등으로 계절 맞춤 한방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의 목표는 단기적인 증상 개선 외에도, 환절기 관리, 나중에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스스로 질병을 이겨낼 수 있는 충분한 면역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 있으면 언제든지 일산 함소아로 연락(031-925-1100)을 주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날씨가 많이 쌀쌀한데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