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는 아니고 묽은변을 보고 시큼한 냄새가 나요.
2012.04.12 20:5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5-21
안녕하세요. 요즘 감기때문에 함소아 한의원 다니고 있는 황재원 엄마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재원이가 원래 변을 2~3일에 한번씩 보고 어떤때는 5일에 한번씩 봤습니?
다름이 아니오라 재원이가 원래 변을 2~3일에 한번씩 보고 어떤때는 5일에 한번씩 봤습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 한의원 이한성입니다.
유산균과 떠먹는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인 후 배변 양상의 변화가 나타났군요.
일단, 변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 자체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시큼한 냄새는 우유가 분해될 때 생성되는 산(acid) 성분 때문입니다. 원래 모유를 먹는 아이들에게서 그러한 경향이 더 뚜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히 모유나 유제품을 먹지 않으면서도 시큼한 냄새가 나고 변의 색깔이 푸르다면 이는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있다고 해석할 수는 있습니다.
대장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존재하면서 우리에게 유익한 작용을 해 주고 있습니다. 유산균도 그러한 유익한 균 중의 하나로 유산균 제품이나 요구르트는 이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과 떠먹는 요구르트를 먹여서 배변 횟수가 늘어났다면 어느 한쪽만을 섭취하도록 해 보시거나 섭취 횟수나 양을 줄여 나가면서 적정한 양을 찾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변이 물러졌다고 해도 소화기의 문제때문에 설사하는 것이 아니고 또한, 전해질 균형이 깨질 만큼 다량의 수분을 포함한 설사가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