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

2012.04.17 12: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12-15
저희아들은 코가 자주막히고 민감해서 재채기를 자주하는편이고요
코감기가 걸리면 거의 누런코가 많이 나옵니다.
약먹으면 좋아지긴하는데 잦습니다.
항상 환절기에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한의원 한석배 원장입니다.
 
윤세가 환절기마다 콧물, 코막힘을 주 증상으로 하는 비염 때문에 힘들어 하고 있군요.
 
알려주신 키와 몸무게를 기준으로 판단해 보자면, 윤세의 키는 또래 100명중 가장 큰 정도고 몸무게는 또래 100명중 29번째 정도로 키는 크지만 매우 마른 아이입니다.
 
윤세가 감기시에 항상 코 증상으로 불편해하고, 평소에도 코막힘과 재채기의 비염 증세를 가지고 있다면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는 사춘기 전까지는 좋아지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때까지 비염이 호전되지 않으면 성인형 비염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강과 부비강은 연결되어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비염이 흔한 친구라면 언제라도 부비동염(축농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습도를 50-60%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고, 외출시에는 찬바람이 분다면 마스크도 같이 착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시에도 되도록 항생제나 해열제를 쓰지 않고 넘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 따라 다르지만 키는 큰데 체중이 따라와 주지 못하는 아이는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져 사소한 감기로도 오래 고생 할 수 있고 비염이나 아토피 등의 알러지성 질환이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특히 비염의 경우는 학습과 성장에 방해가 되므로 윤세의 경우는 키를 따라와주지 못하는 체중을 늘려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윤세의 식사 패턴에 대해서는 적어주지 않으셨지만, 입이 짧은 아이라면 일단 좋아하는 것 위주로라도 한번 먹을 때 많이 먹도록 도와주세요.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지금 아이의 코상태와 체질에 대한 상담 받으시면 현재의 상태에 대해 더 정확히 말씀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먹기 편한 향기탕약과 침치료 및 비강에 뿌리거나 바를 수 있는 제제등을 통해 훨씬 편안하게 비염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윤세가 튼튼히 환절기를 이겨내길 바라면서 이만 답변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