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 약해서.. 큰일 이에요..
강동
2012.04.18 14:4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10-28
지금 7살인데 넘 탁아요. 키도 작도 몸수게는 완전 미달이에요.. 잘먹지도 않고 잘 자지고 않고 감기는 매일 달고 있구요. 비염까지.. 그리고 환절기엔 건조해서 몸이 많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만5세 5개월인 남자아이의 성장부진과 호흡기질환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현재 아이는 신장35%, 체중6%로, 또래아이들 100명을 작은아이부터 순서대로 세워 놓았을 때 키가 앞에서 35번째, 체중이 앞에서 6번째로 또래보다 작게 자라고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안 아파야 성장하는데 에너지를 많이 쓸 수 있을 텐데, 아이가 감기도 잦고 비염도 있다고 하니 성장에도 방해가 되고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비염이 있으면 음식 맛을 제대로 맡지 못해서 경우에 따라 식욕이 저하되고, 충분히 호흡을 할 수 없어서 깊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어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의 코 질환은 집중력도 저하시켜 공부에 방해가 됩니다. 사람은 밥도 먹고 살지만, 공기도 원활하게 마시고 살아야 합니다.
신체내부의 상태가 균형을 잘 이루고 건강해야 잘 성장할 수 있습니다.
면역기능을 향상시켜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하는 것, 코 점막을 튼튼히 하여 비염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게 치료해 주는 것, 잘 먹고 먹은 것을 잘 소화흡수 시켜서 성장에 많은 에너지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약은 아이의 장부균형을 맞추어 주도록 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하게 잘 성장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 필요하다면 침치료와 뜸치료도 병행하게 됩니다.
처음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유치원생활에 비해 오랫동안 집중도 많이 해야 하고, 체력소모도 많아 새로운 환경에 익숙할 때까지 아이가 심리적으로 육체적으로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3월말부터 4월초까지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이 많이 아파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의 경우에도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체력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비염은 10세까지 치료해야 성인형 비염으로의 발전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내원해주시면 아이상태에 맞게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항상 건강하게 잘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