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치료
원주
2012.04.21 13:5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4-05-12
안녕하세요?
처음엔 감기인줄 알았는데 몇달을 약을 먹고 해도 별 차도가 없어 알고 보니 비염이라 하더군요.
코막힘이 심했는데 지금은 전보다 조금 나아진 상태이지만
처음엔 감기인줄 알았는데 몇달을 약을 먹고 해도 별 차도가 없어 알고 보니 비염이라 하더군요.
코막힘이 심했는데 지금은 전보다 조금 나아진 상태이지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함소아 한의원 이창우 원장입니다.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하루 입니다. 밤부터 비가 많다고 하네요.
우리 아이 비염 증상으로 문의 주셨네요. 현재 아이의 키는 또래 평균 정도 이며, 체중은 또래 평균에 조금 못미치는 정도 입니다.
비염은 호흡기 면역증진을 통해 비염이 없어질 수 있게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기는 보통 10일 정도면 증상이 끝나게 되지만 비염은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주위에서 계속 자극이 되어 환절기 3-4개월 동안 또는 일년 내도록 증상을 달고 있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 황사, 먼지, 기온차 등 다양하며 이러한 원인물질에 접촉했을때 면역반응이 과하게 일어나 콧물이나 코막힘 가래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비염치료의 목표는 호흡기 기운을 강화하고 면역을 증진하여 이런 자극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 주어 비염을 관해 시키는 것입니다.
탕약은 아이의 체질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길러주어 면역을 향상 시키는 큰 힘을 제공하고,
어머님이 말씀하신 소청룡 탕이나 형개연교탕 등은 콧물이나 코막힘등 증상에 따라 증상을 조절하는데 주로 쓰이게 됩니다.
그외에 뜸이나 침. 청비고 청비수 등으로 코 증상이 심해지지 않게 관리하게 됩니다.
또한 생활 관리 또한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게 됩니다.
아이의 침구류는 햋볕에 자주 소독하여 집먼지 진드기나 먼지를 줄여주시고
찬 음식은 먹이지 마세요.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는 카펫이나 천 소파는 치워주시고,
애완동물의 털 등에도 원인 물질이 있을 수 있으니 치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맑은날은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 시켜 주시고.
황사가 있는 날은 가급적 외출은 삼가고 외출 할 시에는 긴 옷과 마스크로 황사를 차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약을 잘 먹지 않는다고 하셨네요. 아이들이 조금 편하게 먹을 수 있는 탕약도 있긴 합니다.
열이 많고 이불을 덥지 않는다고 하셨네요. 실제 속열이 많아 열이 상부로 치밀어 코나 편도기관이 붓는 경우일 수도 있으며, 기운이 약해 열기를 조절하지 못해 열이 상부로만 뜨고 속은 허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진찰을 통해 어떤 경우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겠죠.
비용은 약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탕약을 복용하게 되면 한달에 50만원 전 후가 될 것 같습니다.
치료기간은 초기 체질개선 2-3개월 이후 3-4개월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점검해 나가게 됩니다.
변덕 많은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