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거부해요.
인천
2012.04.24 22:5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2-04-27
한달정도 이유식을 완전거부후 보름정도 먹다가
지금 일주일째 다시 거부하기시작합니다
한두수저정도는 받아먹다가 바로혓바닥으로 밀어서 뱃어버립니다
면종류나 호
지금 일주일째 다시 거부하기시작합니다
한두수저정도는 받아먹다가 바로혓바닥으로 밀어서 뱃어버립니다
면종류나 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함소아한의원 원장 고덕재입니다.
아기의 식욕부진에 대한 상담글 잘 받아보았습니다.
태어나서 작게는 1돌, 길게는 3돌까지는 아이의 입장에서 볼 때 아주 많은 변화가 있는 시기입니다. 갓태어나 엄마의 젖/분유를 수시로 받아먹던 아이가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잡아가고, 점차 밤중수유를 줄여가며, 또한 마시는 것에서 이유식으로, 그리고 점차 고형식으로 나아가 어른 밥을 먹기 시작하는 때가 한돌까지의 변화이지요. 한돌 이후로는 어른밥을 먹지만, 아직 오장육부가 안정이 안되 잘 토하거나, 잘 체하거나, 장에 탈이 잘 나거나 하는 일도 생기게 됩니다.
개월수를 정확히 말씀해주시지 않아 정확한 상담에 애로점이 있습니다만, 이유식을 하는 아이가 체중이 10kg정도 나간다면 체중은 잘 늘고 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흔히 아이가 먹는 것을 어른이 먹는 것처럼 생각하기 쉬우나, 이 때의 어린아기들은 아직 어른 처럼 먹는 것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른밥, 고형식이 아닌 이유식, 젖을 떼는 시기에 먹는 식사라고 부르는 것이지요. 조금 먹다가 손으로 으깨고 몸이나 머리에 바르고 하는 것은 걱정하실 부분이 아닙니다. 아이는 먹는 것을 일종의 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기 떄문입니다. 어머님 마음대로 잘 먹지 않는다고 해서 너무 스트레스를 받으실 필요도 없고, 받으셔도 안됩니다.
아이가 아프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아도 잘 먹던 이유식을 완강히 거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아이의 체중이 잘 늘고 있는 상황이라면, 너무 조바심 내지 마시고, 조금씩 인내를 가지고 아이의 좋은 식사습관을 위해 노력해주세요. 다만, 몸건강의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는 한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코가 막히거나 감기가 걸려도 식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돌 전후의 기간은 아이에게 있어 음식의 습관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여러 음식에 대한 재미와 적응, 씹어서 먹는 음식의 습관을 꾸준히 도와주세요. 또한 아직은 맛에 쉽게 유혹이 되는 시기이므로, 단음식, 밀가루음식 등의 군것질을 줄여주시고, 어른 밥을 먹기 시적할 때는 찬음료나 아이스크림 등도 가능한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이의 이유식 거부가 계속되거나, 체중이 정체된다면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개월수와 체중, 체질 등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마디의 말보다는 아이의 상태를 한번 보는 것이 더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