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 입술색깔이 파랗고,딸꾹질을 심하게합니다..

강남 2012.04.25 10:3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2-01-01
안녕하세요..제동생 아기가 생후50일 되었는데,,요며칠동안 모유수유할때,딸꾹질을 넘 심하게 하고,,입술색깔이 파랗구요,,기침도합니당,,콧물은 없구요..
제동생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봄비 이후에 많이 따뜻해질 것 같습니다. 그러나 비 올 때는 쌀쌀합니다. 오르락내리락하는 기온에 신경써서 건강하게 지내십시오. 만 1 개월이 넘은 아기를 돌보는데 딸꾹질이 심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딸꾹질은 가슴과 배 사이를 나누는 횡격막이 갑작스럽게 수축해서 나타나는 일종의 반사작용입니다. 아이들은 복식호흡을 해서 딸꾹질이 더 많이 생깁니다. 특히 신생아는 신경계가 미성숙해 온도 변화에 빨리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횡격막이 자극받아 딸꾹질을 자주 합니다. 또한 위와 식도가 덜 발달되어 딸꾹질을 하면서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딸꾹질 원인은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때마다 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 딸꾹질은 대부분 몇 분 안에 멈추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젖병에 따뜻한 물을 약간 담아 잠시 빨아 먹게 하거나 아기가 먹지 않을 경우 티스푼으로 물을 몇 모금 마시게 해서 딸꾹질을 멈춰주십시오. 수유가 끝날 때마다 딸꾹질을 한다면 수유 후 위가 확장되어 횡격막을 자극하는 것이므로 평소 양을 조절해주십시오. 배가 고팠다가 허겁지겁 먹으면서 딸꾹질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성격이 급한 아기라면 먹이는 중간중간 잠시 쉬게 한 후 다시 먹이는 식으로 조절해주십시오.

찬 공기가 폐로 들어가거나, 찬 우유나 음식을 먹였을 때도 식도로 찬 기운이 내려가면서 횡격막을 자극해 딸꾹질이 나옵니다. 이불을 덮어 따뜻하게 해주면 멈춥니다. 놀랐을 때 나오는 딸꾹질엔, 아이를 가슴에 지긋이 안고 달래주면 심리적으로 안정도 되고 엄마가 안아주는 압박으로 횡격막의 떨림도 줄어들어 딸꾹질도 멈춥니다. 딸꾹질로 아이가 힘들어 하면 양쪽 귀에 손가락을 넣어 살살 문질러주십시오. 귀 안쪽에는 횡격막과 연관된 신경이 있어 자극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딸꾹질은 대부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오랫동안 멈추지 않고 계속 되면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구토나 의식장애, 경련 등 다른 신경 증상이 나타나거나 계속 숨을 쉬기 힘들어 할 때는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기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기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기가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