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단체생활증후군이란거에 대해 물어보고싶어요

2012.05.09 16:2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4-17
한의원 갓다가 단체 생활 증후군의심이되서요,,
저희 아기가 어린이집을 다니는데
이번감기는 2주이상가구요 감기가 오더라도 심하게 오는것보다 지금같이 콧물감기로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이상미 원장입니다.


아이가 일찍부터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잦은 감기로 고생을 하고 있네요. 그래도 키는 평균으로 잘 자라주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체중은 약간 부족한 편입니다.


아이들이 어린이집, 놀이방, 유치원 등 단체생활을 처음하게 되면 주위 환경이 바뀌면서 스트레스도 받고, 주위 친구들한테서 감기가 전염되어 감기 횟수가 많아지게 되는데, 이것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면역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까지 면역력이 발달되면서 어른과 비슷하게 됩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단체생활을 하게되면 감기 횟수가 많아지는데, 이럴 경우에는 호흡기 면역력을 증진시켜 감기횟수를 줄여야 우리 아이의 성장에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면 감기는 잘 치료할 수는 있겠지만, 면역력을 기르는 데는 좋지 않은 작용을 합니다. 실제로 처음에 항생제 치료로 감기가 3~4일 만에 좋아지다가 어느 순간에는 감기가 1주, 2주씩 걸리다가 결국에는 항생제 1달을 복용해도 감기증상이 더 나아지지 않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감기에 쉽게 걸려오는 아이들을 감기만 보고 항생제 치료를 반복하시면 이런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잦은감기는 면역력을 길러주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어 감기 회수를 줄이고, 감기를 스스로 이길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감기약으로도 감기치료를 해주면 면역력을 저하시키지 않고 오히려 면역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항상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