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넘약해요.....

산본 2012.05.12 14: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1-06-01
궁금한게 많아요...

첫째 콧물을 달고 살아요... 중이염 장염과 알수 없는 바이러스로 입원을 수시로 했구요... 마지막 입원때
애기가 빈혈기가 좀 있다고 했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상복 원장입니다.

  올해 날씨가 안 좋아서 다른 해에 비해서 심하게 아프거나 전에 없이 아픈 아이들이 많이 보이는데. 이 번 주말에서 날씨가 불안정하고 일교차이가 있어서 쉽지 않은 날이네요.

  어머니가 아이가 셋을 키우시면서 많은 수고가 있으신데. 아이들이 다들 고민거리가 있어서 걱정이 많이 되시고 힘이 드시겠습니다.



아이들이 자라면서 나이와 시기에 따라서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쉽게 아플 수 있는 때가 있어서 아이의 나이와 단체생활 여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머니가 문의주신 내용에서 아이들의 나이와 단체생활여부가 없어서 좀 아쉽네요.

  문의 주신 내용으로 보면 세 명의 아이들이 모두 정도에 차이가 알러지 경향(비염. 아토피)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특히 첫째의 경우는 비염 경향이 있는지 콧물을 달고 살면서 호흡기와 면역력이 정상적으로 강해지지 못해서 약한 상태가 되어 있으면서 오랜 양약 복용으로 소화기에도 약점이 생겨 있는 상태가 의심이 됩니다. 그리고 둘 째의 경우는 피부 쪽으로 조금 더 증상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요.

  저희 함소아에서는 단체생활 증후군이라는 증상을 보는데. 이는 아이들이 어린이집 등의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지는 한편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 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되어 반복적으로 감기에 걸리고 2-3개월 지속되면서 면역력이 약해지고 몸에 체질이 약점이 심해지는 일련의 증상군으로. 이 경우가 되면 첫 단추가 잘 못 끼워지는 것으로 앞으로는 성장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단체생활증후군을 예방하고 잘 넘어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해 2년 정도를 주기적으로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셋째의 경우 이유식은 먹는 것이 작다고 하주셨는데. 아이들이 이유식을 안 먹는 경우는 너무 다양해서 단순히 안 먹는 다는 것으로 방향을 잡아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어머니가 아들이과 함께 내원해서 진료 받으시기가 쉽지는 않으시겠지만 한 번은 내원해서 성장 상태와 맥과 다른 동반 증상에 대한 진료를 통해서 방향을 잡고. 아이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처방이나 생활 지도를 통해서 아이가 건강하게 클 수 있게 어머니와 함소아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릴 때 아이의 오장육부를 잘 잡아주면 건강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가까운 시간에 내원해서 같이 노력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