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부진??

2012.06.02 11: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2-06-18
안녕하세요
올해 11살이 된 딸이 성장부진인지 키가 많이 안커요
131~2cm,37kg이구요.보기에는 보통체형입니다.
꾸준한 운동(수영),식사 잘하고, 일반 다른 과자나 인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제주 함소아 현경철 원장입니다.


10살난 따님의 성장관련 문제때문에 상담을 올려주셨네요.
전반적인 생활습관이나 마음상태는 괜찮은데, 가슴에 몽오리가 잡히기 시작한 상태인가 보네요. 지금 131센티에 37킬로라면 또래 친구들에 비해서 키는 작은편이고 체중은 많이 나가는 편이여서 약간은 체중에 대한 관리는 필요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
보통 여자아이들은 발육 상태나 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키가 130센티에서 140센티정도 사이에 가슴 몽오리가 나오면서 성장기에 접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기라함은 그 전에는 1년에 5~6센티정도 자라던 아이가, 1년을 기준으로 보면 8센티전후로 훌쩍 크는 시기를 말합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가슴몽오리 상태에 대한 관찰도 중요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에 커온 성장 속도에 대한 체크도 필요합니다. (생활기록부를 챙겨보면 어느정도 해마다의 성장 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급성장기에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1년반이나 2년정도 지나면 생리가 시작되고 성장이 마무리 되는 과정에 들어서게 됩니다.

그래서 성장기에 들어서는 시점에서의 몸상태나 생활습관 등을 평가하고 균형이 깨어진 부분이 있으면 그 밸런스를 잡아주어야 하는데, 모자란 것이 있으면 보태주고, 남는 것이 있으면 덜어주는 것으로 현재 상태를 관리해야 합니다.


자세한 몸상태나 줄넘기를 하면 배가 아프다고 하는 증상 등에 대한 것은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비만 경향이 있는 아이가 성장기에 들어섰다면 적극적으로 생활관리와 한약 처방을 통해서 체중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우선 순위를 두고 해야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늦게 먹지 않기, 간식 줄이기, 적절한 정도의 운동을 시작하기, 그리고 일찍 자기 정도의 생활관리부터 시작해 주시고, 지금 부터라도 성장속도를 자세히 관찰하시면서 가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또, 2살터울이 동생이 있는 상황이라면, 아마도 동생과의 관계에서 받은 스트레스에 대한 배려도 필요할 것을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