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많이 심해져 고민입니다.
잠실
2012.06.04 10:1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2-6
안녕하세요 선생님.
이번 주 한번 찾아가 보려고 하는데 먼저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금해서 먼저 메일을 드려봅니다.
지난 주 콧물이 점점 심해지더니 주말에 많이 더?
이번 주 한번 찾아가 보려고 하는데 먼저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금해서 먼저 메일을 드려봅니다.
지난 주 콧물이 점점 심해지더니 주말에 많이 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우리아이 기침 증상으로 밤잠을 설쳐 어머님 께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우리 아이 28개월이면 아직 어른 면역력의 3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특히 호흡기가 약한아이들의 경우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체력적인 소모가 많고, 엄마와 떨어져야 하는 스트레스에 더해 낯선 선생님, 친구들 사이에서 적응해야하는 스트레스, 그리고 주변 친구에게서 끊임없이 옮아오는 잔병치레로 인해 잦은 감기 등의 상황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모세기관지염,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의 기침이 심할 경우에는 양약을 병용하며 치료 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약을 잘 복용하면서 차갑지 않은 물을 수시로 먹여주시고, 배를 푹 익혀서 그 물을 수시로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난번에 비해 효과가 미진해보이더라도 수분을 공급하고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므로 지속하시면 도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생활관리에서는 밤에 등 쪽에 얇은 배게나 얇은 이불을 한 겹 더 깔아 등을 약간 높여 주시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구요, 아이 자는방 50%이상 습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너무 뜨겁지 않은 따뜻한 차나 따뜻한 물을 컵에 담아 코와 입에 따뜻한 김을 쐬게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침이 너무 심해 잠을 잘 수 없다면, 소아과 방문시 패치를 처방받아 잠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는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는 것이 잦은 감기 및 현재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을 찾으셔서 진찰을 받고, 아이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럼 어머님,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더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다시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