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지연
2012.06.14 21:2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11-03
아이가 지금8개월에 접어들었는데 뒤비기는 하는데 다시 제자리로 못들어와요 고개드는것도 거의 5개월 다되어서 가누었고 친할머니만 방에 들어오면 못하게 강제로 의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의 최은지 원장입니다.
아이가 엎드린 상태에서 뒤집기를 못해서 문의를 해주셨네요.
발달 단계는 아이마다 다를 수가 있으므로 조금 늦더라도 너무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발달 단계는 약간씩 중첩해서 나타나기도 하고 건너 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마다 다 특색이 있고 발달 양상이 틀리기 때문에 나이에 비해 늦은 발달을 보인다고 해서 아이가 뒤떨어졌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평균보다 빠르다고 아이의 지능이 더 높은 것도 아닙니다. 통상 평균치보다 20~25% 정도 더 늦는 경우는 소아과를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만 3개월 인데도 아기가 주먹을 쥔 채 펴지 못하거나, 만 5개월인데도 고개를 못가누거나, 7~8개월인데도 잘 뒤집기를 못하거나, 9개월인데도 혼자서 못앉거나 14~15개월인데도 못 걷거나할 경우 입니다. 아기가 발달이 늦는 경우 뇌성마비나 근육 질환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녀분은 5개월 다되어(즉 만 5개월 이전) 아이가 목을 가누었으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뒤집기는 6개월에 하고 엎드린 상태에서 바로 뒤집는 것은 좀더 어려워 생후 7~8개월쯤은 돼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어디까지나 평균치일 뿐이므로 엄마는 아기가 알아서 뒤집기를 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분은 8개월에 접어든 상태이므로 엎드린상태에서 뒤집기를 하는 것은 1달 안에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아이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서 아이가 뒤집기를 하는 것을 일부러 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행기를 탄다고 해서 빨리 서고 걷는 것은 아닙니다. 허리힘과 다리힘이 길러져야 하는데, 그 힘들이 길러지기 전에 보행기를 타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생후 이유식을 제대로 만들어 먹이지 않은 아기는 이유식을 제대로 한 아기들에 비해
발달이 늦습니다. 여기에서 이유식을 제대로 먹인다는 것은 죽을 만들어 숟가락으로 떠서 먹이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뒤집을 수 있는 아기는 절대로 어른 침대나 소파에 혼자 두어서는 안됩니다. 순식간에 굴러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