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갑자기 잠을...

서대전 2012.06.18 22:3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1-27
평소에 건강한편이고 낮잠을 거의안자요 어려서부터 나이에비해 낮잠이 없고 대신밤에 잘자는편이데
2주전부터 피곤한지일주에3번정도 저녁6시부터 아침7시까지잠니다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전 함소아 한의원 전미선원장 입니다. 
 

비염치료 후 갑자기 늘어난 수면(多眠)에 대해 문의하셨습니다. 

 *우리아이 성장치

  우선 현재 우리 아이 성장치는 키는 100명 중 46%이고 체중은 51%로 모두 평균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또래 아이들과 비슷한 속도로 잘 자라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소아 비염치료 약에 대하여(양방)

대표적인 비염치료 양약을 들자면



1. 스테로이드제

하루 1~2회 복용으로 비염의 모든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으나 부작용으로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2. 류코트리엔조절제

대표적으로 싱귤레어를 들 수 있으며 장기 복용 위주이고, 기침과 비염을 완화해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직 알려진 유의한 부작용은 없으며 한약과 병행이 가능한 치료제입니다. 다만 매우 드물게 여러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었으며 그 중 무력증, 피로, 발열감 등의 부작용도 보고된 사례가 있습니다.

3. 항히스타민제

히스타민이란 혈액 속에 존재하는 면역물질로 히스타민을 억제하여 재채기, 가려움, 콧물 등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하지만 그 부작용으로 구갈, 점막 건조등이 있으며 특히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과다한 졸림을 유발하게 됩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에는 지르텍, 세노바 등이 있으며 1세대 보다 졸림이 적고 작용도 빠른 이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세대 항히스타민제의 경우는 씨잘, 자이잘, 알레그라 등이 있습니다.

 

*한방에서 바라본 다면(多眠)의 원인

 

1. 비기허약(脾氣虛弱)

평소 허약하던 아이 이거나 사려과다(思慮過多) 혹은 질병을 앓고 난 후 손상된 비기운이 아직 회복되지 않은 경우 잠을 많이 자게 됩니다.

2. 비위습성(脾胃濕盛)

한방에서 수면은 양(陽)기가 다하고 음(陰)기가 성하여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이중 습(濕)이라는 것은 음기를 대표하는 것으로, 비위기능이 저하되어 생긴 습기가 몸을 전체적으로 무겁게 만들고 나른해지게 하며 그로 인해서 잠이 많아지게 됩니다.

 즉, 한참 성장하고 뛰어놀아야 할 시기에는 양기가 넘쳐나지만 반대로 음기가 성하게 되면 아이가 축축 늘어지거나 수면시간이 늘어나게 되게 됩니다.


3.심혈허(心血虛) 및 심기(心氣)부족

정신적인 불안정, 스트레스, 우울감, 질병으로 인한 기혈손상 등이 해당되며 그로인해 심기가 약해진 경우 기혈 보충하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으로 잠을 많이 자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마무리하며

개구리가 겨울이 되면 동면에 들어가 다음 해를 위한 영양을 보충하고 체력을 키우듯이 사람도 하루 일과 중 수면을 통해서 기혈을 회복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피로를 풀며, 성장을 하게 됩니다. 이렇듯 수면은 삶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아이처럼 갑자기 지나치게 길어진 수면시간은 아이 몸의 이상 신호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 상담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 

혹  좀 더 궁금하신 부분이나 문의할 점은 전화나 내원상담으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