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잠잘때 코골이가 심해요
강동
2012.06.27 13:0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2-01-09
6살인 딸아이가 잠잘때 코골이가 심하네요...
이빈후과에서는 편도가 또래아이보다 큰편이며 축농증이 있다고 하던데..
그냥 지켜보자는 이야기만 하더라구요
치료해주?
이빈후과에서는 편도가 또래아이보다 큰편이며 축농증이 있다고 하던데..
그냥 지켜보자는 이야기만 하더라구요
치료해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6세 아이가 잘 때 코를 골아 걱정이 많으시군요.
6세 여자아이의 표준신장은 110.71cm, 표준체중은 18.91kg 이며, 아이는 신장 9%, 체중 18%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또래아이 100명을 작은아이부터 순서대로 세워놓았을 때 키는 앞에서 9번째, 체중은 앞에서 18번째에 해당한다는 의미로 비해 작게 자라고 있습니다.
코를 고는 증상은 비염이 있거나 아데노이드가 비대한 경우에 있을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가 비대한 경우 대개 편도도 큰 편이며, 심한 경우 코골이뿐만 아니라 무호흡증까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비염이 있어서 코점막이 붓는 경우에도 코가 막히거나 코를 심하게 골 수 있습니다.
비염은 호흡기가 약해져있거나 기혈이 떨어져 있을 때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다가 몸 상태가 좋아지면 호전이 되기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염이 있으면 음식 맛을 제대로 맡지 못해서 경우에 따라 식욕이 저하되고, 충분히 호흡을 할 수 없어서 깊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어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의 코 질환은 집중력도 저하시켜 공부에 방해가 됩니다. 코 점막을 튼튼히 하여 비염을 치료해 주는 것이 성장과 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람은 밥도 먹고 살지만, 공기도 원활하게 마시고 살아야 합니다.
차가운 외부공기를, 순식간에 열대의 공기처럼 높은 36.5도의 몸속 체온만큼 데워주는 기능을 하는 부위가 코입니다. 폐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이런 데워주는 기능이 모자랄 때 밀고 들어오는 찬 공기를 막기 위해 재채기, 콧물, 코막힘을 동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염이 있게 되면 코 주변의 부비동에도 환기가 잘 안되므로 축농증도 생기기 쉽습니다. 비염, 축농증은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코감기를 이겨내지 못하여 생기는 감기합병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기능을 강화하고 기혈을 보강하여 비염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의원에서는 호흡기를 보강하고 비염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한약치료, 소아침치료, 호흡기치료, 뜸치료 등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내원해주시면 아이에 맞게 더 자세하고 정확한 상담 해드리겠습니다.
항상 아이가 건강하게 잘 성장해나가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