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폐렴과 중이염
창원
2012.07.03 10:2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1-06-03
잦은 감기증세가 있으면 중이염과 폐렴도 자주 옵니다. 7개월경에 폐렴으로 처음입원후 폐렴과 중이염 재발이 잦습니다. 면역성분에 도움되는 한약이 있는지... 도움되는 ?
답변내용
어머님,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이유진 원장입니다.
빠른 답변 원하셨는데, 많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아드님이 아직 많이 어린데 자주 아파서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아기들이 어머니에게서 받은 면역세포들이 6개월 정도 지나면 줄어드는데, 완욱이는 그 때 운이 나쁘게 폐렴으로 처음 입원을 하게 되었네요. 면역력이 한 번 떨어지고 나면 감기가 오래 가고, 자주 재발하며, 폐렴이나 중이염 같은 합병증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또 입원을 하면 통원치료를 할 때보다 비교적 강한 항생제와 해열제 등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입원 후에 평소에 듣던 비교적 약한 수준의 양약에는 차도를 보이지 않아서, 어머님들께서 아기가 첫 입원 전과 후가 많이 다르다는 말씀을 많이들 하십니다.
완욱이가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져서 자주 아프게 된 것이 저도 마음이 많이 아프고요. 꼭 오셔서 귀, 코, 목, 폐, 기관지, 맥의 상태를 보고 완욱이에게 맞는 적극적인 치료를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한약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완욱이의 귀, 코, 목, 폐, 기관지의 상태, 맥을 고려하여 완욱이에게 가장 좋은 한약재를 조합하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완욱이가 많이 어려서 아무 한약이나 먹을 수 없기 때문에, 꼭 내원하시어 상태를 보고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댁에서 관리를 하고 싶으시다면, 파의 흰 뿌리를 추천합니다. 한약재로 총백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댁에서 드실 때에는 연하게 차처럼 달여서, 반 컵을 하루 종일 수시로 먹이시면 됩니다.
참고로 1세 1개월 남자 아이의 표준신장은 78.22cm, 표준 체중은 10.41이며, 완욱이는 그 사이 많이 아파서 그런지 신장이 4 백분위수, 체중이 10 백분위수로 또래에 비해 많이 작습니다. 부모님의 키를 알지 못하여 성인 예상 신장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 성장곡선을 따라 성장한다면 성인 예상 신장이 163-165cm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완욱이는 일단 잦은 감기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성장에 써서, 따라잡기 성장을 어서 할 수 있도록 체력, 면역력을 키워 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어머님, 도움이 되셨나요?
하루 빨리 아드님의 잦은 감기, 폐렴, 중이염이 개선되어 건강을 찾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