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을 너무 흘려요.
서초교대
2012.07.20 12:0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1-07-06
친한 아이 셋이서 노는것 지켜보면 땀을 유독 많이 흘려요.
에어컨을 틀면 덜한데 감기 걸려서 열이 나기도하고
안틀면 너무 땀흘리고 에어컨 틀면 감기 걸릴것 같기도?
에어컨을 틀면 덜한데 감기 걸려서 열이 나기도하고
안틀면 너무 땀흘리고 에어컨 틀면 감기 걸릴것 같기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서초함소아 조성민원장입니다.
다른아이들과 달리 많은 땀을흘리는 우리 아이때문에 많이 걱정이신가봐요
전국적으로는 연일 낮 최고기온이 30도이상을 웃돌며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네요. 평소 땀이 많은 아이가 아닐지라도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는 땀으로 인해 옷이 축축해지거나 손이나 팔, 다리 등 노출된 부위가 찐득찐득해지기 십상입니다. 특히나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들이 있는데 이런아이들이 모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정상적인 땀과 비정상적인 땀으로 나누지요. 어떤 체질의 아이들은 땀이 많이 나와야 건강한 아이라고 판단하기도 하고 어떤 체질의 아이는 땀이 나지 말아야 건강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또 땀나는부위가 어떤 부위에서 나느냐에따라 정상이다 비정상이다를 구분하기도 하지요. 그래서 땀이란것을 단순히 판단하기 어려운데요. 한의학에서 일반적으로 는 인체보호막의 하나인 위기가 약해진 것으로보고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들을 '위기허약'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이 땀을 많이 흘리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소화기가 약해서 잘 안먹고 입맛이 없는 아이들이 상체쪽으로 쯥쯥한 땀을 흘리는 경우, 호흡기계가 약해서 날씨의 변화에 따라 기침가래를 반복하는 아이역시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을 볼수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체중이 많이 나가는 아이들에게서 땀이 줄줄 흐르는 경우가 있지요. 그뿐아니라 몸에 열이 많은 아이들에게서 머리쪽으로 땀이 많이 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땀에는 수분과 염분, 철, 마그네슘, 지방산과같은 무기질이 다량 포함되엉있어서 땀을 많이 흘리면 건강과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칠수있습니다. 또 철이 결핍되면 빈혈이 생기기도 하고 나트륨이 부족해지면 탈수현상과 근육경련도 발생하고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신경이 불안정해서 근육경련이 나타나기도합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들은 식욕을 잃고 피로를 느끼고 만사를 귀찮게 여기고 짜증을 잘 내는 경향을 보이며 허약체질인 경우가 많지요. 그러나 땀을 흘린다고 모두 허약체질인 것은 아닙니다.
클수 있는 아이들이 땀을 너무 많이 흘려 건강에 불균형이 생긴다면 성장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칠수도 있겠지요.
따라서 중요한것은 아이의 땀의 정상과 비정상을 진찰하여 구분하는 것이 중요할것같고 비정상 적인것이라면 그에따른 적절한 침, 한약, 그외 온열치료를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여 튼튼하게 만들어준다면 향후 성장발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내용이 부족했거나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내원하셔서 진료및 상담 받아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댁의 가정에 환한 웃음과 행복이 깃들길 기원합니다
서초함소아 조성민원장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