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이 체중관리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2012.07.31 11:3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4-17
아기때 3.5kg으로 태어나 유난히 분유도 잘 먹고 이유식도 잘먹어서 크면서 빠지겠지 했지만 6살이 된 지금도 아이 체중관리에 신경을 쏟고 있습니다... 편식한번도 없이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평택함소아한의원 원장 신서리입니다.
우리아이의 체중관리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 먼저 우리 아이의 성장상태 점검하겠습니다.
적어주신 키, 체중을 토대로 하셨을 때 우리 아이의 키는 95%, 체중은 100%에 해당합니다. 키와 체중 모두 발육상태가 크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입니다.
** 체중관리는 생활습관 관리와 가족구성원의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렸을 때 살집이 있는 아이들은 대개는 성장하면서 살이 빠지기는 하지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아이는 커서도 비만일 가능성이 높고 살이 쉽게 찌는 체질이 되기 쉽습니다.
체중관리에는 저탄수화물, 저지방, 고단백식사를 하도록 해야합니다. 간식으로 찐감자를 주는 것은 감자에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닭가슴살을 이용한 간식을 만들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TV를 보면서 밥이나 간식을 먹는다면 자제시켜 주세요. 화면에 집중하게 되어 배가 부른 것도 모르고 계속 먹게 됩니다.
아이들은 성장이라는 중요한 과정에 있기 때문에 성장에 필요한 필수영양소의 섭취는 이루어져야 합니다. 칼로리는 줄이더라고 여러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게 해야 합니다. 야채도 많이 먹고 밥은 가능하면 현미를 많이 섞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꼭꼭 씹어먹도록 하고 맛을 천천히 음미하게 해주세요.
체중관리에 운동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갑자기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허기가 져서 더 먹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격하게 운동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든지,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다니는 등의 생활속 운동부터 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체중관리는 살을 빼는 것이 아닌 현재의 체중을 유지하되 아이가 신장이 자라면서 날씬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한방에서는 아이 체질에 따라 체중관리에 도움을 드립니다.
한방에서는 아이의 체질에 따라 그 원인을 유추해내어 치료를 합니다. 습담(濕痰)이 쌓인 아이, 속열이 많은 아이, 장역력이 약한 아이, 비위기능이 약하여 순환이 어려운 아이 등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이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아이의 정확한 체질을 판단하여 체중증가의 원인을 치료함으로써 체질을 강화시켜주는 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우리아이와 부모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가족모두 건강 유의하시고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인터넷 상담글이나 전화상담 통해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