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두달된 아기 아토피

2012.08.14 17:4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2-06-14
땀띠인줄만 알았는데 소아과에서 아토피라고 해서요
아기에게도 치료방법이 있나요
잠을 깊게 못자고 변도 자주못보고 방귀를 자주 뀌는게 영향이 있는건지
답변 부탁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평택 함소아한의원 김의정원장입니다.


간밤에 비가 많이 내리더니 무더위가 한풀 꺾여 선선한 날씨네요.


두달된 아기의 아토피 증상에 대해 문의주셨습니다.
 
아이의 피부 증상이 어느 부위에 어떠한 양상으로 얼마나 심하게 나타났는지 자세한 설명이 없어 대략적인 범위에서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아이 개월수의 피부 증상은 대부분 태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태열이란, 아기가 태중에서 받은 열독을 체외로 발산해나가는 과정이 피부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대부분 두피나 볼, 목주변 등에 오돌토돌 빨갛게 올라오며 좀더 심하면 배나 등 부위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주 심한 정도의 태열인 경우에는 아토피로 발전하기도 하지만,) 우리 아이처럼 어렸을 때 나타는 피부 증상은 대체적으로 예후가 좋은 편으로, 돌이 지나면서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연고 사용은 자제해 주시고, 보습으로 관리해주세요. 환경관리가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렇게 어렸을 때 나타난 피부 증상은 자라면서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부과 연고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시기 보다는 보습과 적절한 환경관리를 통해 관찰기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3회 이상 보습 해주시고, 너무 더운 환경에서 생활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소화불량이나 감기 등의 질환으로 방해받을 때에도 피부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이런 부분도 잘 관리해주셔야 하구요.

혹시 모유수유 중이시라면 어머님이 음식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음식, 단음식,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은 체내에 열을 쌓이게 하고 그 열이 아기에게도 전해지기 때문에 조심해주셔야 하겠습니다.



** 한방 치료방향은요,


아토피나 태열 등 피부질환의 한방치료 방향은 체내에 쌓인 열독을 제거하면서 피부 면역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의 개월수에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환경관리를 통해 관찰기간을 갖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6개월 이후로도 증상의 호전이 별로 없이 피부 증상이 계속된다면 좀더 적극적으로 치료합니다. 열을 순환시켜주고 피부를 단단히 해줄 수 있는 침치료와 광선치료 및 탕약(돌 이전의 아기들에게는 일반 까만 한약이 아닌 증류약 위주로 처방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점들이 많이 해소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피부 질환의 특성상, 증상을 눈으로 직접 보아야 정확히 예후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말씀드린 내용이 우리 아이의 상황에 100%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원해주시면 조금더 자세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 아이가 아직 너무 어려서 자주 외출하는 것이 좋지 않아 염려되네요. 백일 전후로 내원하셔서 점검받아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인터넷 상담이나 전화상담 통해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