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식욕부진
전주
2012.09.18 15:4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8-23
아이가 환절기에 병원에서 살다시피하는데 상담받아보고 싶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임정빈입니다.
글을 살펴보니 어머님께서 환절기마다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아이때문에 걱정이 많으시네요. 아이들이 셋이면 한 명이 감기를 걸려오면 돌아가면서 걸려서 아이도 엄마도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첫 6개월 전까지 우리 아이들은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력으로 병을 이겨내기 쉽지만, 그 이후부터 5돌까지는 스스로 면역력이 없어서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환절기마다 잦은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지금 아이는 만 5세 1개월이 넘어서 이제 스스로 면역력을 기를 수 있는 나이가 되었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덜 아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개 어릴때부터 감기를 달고 산 아이들 같은 경우 잦은 항생제 복용과 환절기마다 고생한 경험으로 인해서 계속 아플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려있는 기간이 길고 항생제를 자주 복용하게 되면 아이의 식욕도 덩달아 저하되어서 식욕부진이 오기도 합니다. 그렇게 되면 나중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도 있구요.
어머님께서 문의해주신 내용으로 정확한 것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아이는 호흡기 면역력이 부족하여 자주 감기에 걸리고, 환절기마다 비염증상이 나타나면 알레르기성비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단, 집에서 어머님께서 돌아온 환절기와 추운 가을, 겨울을 대비하여 가습과 새벽냉기 피하기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생활 팁으로 배 속을 파내고 꿀을 넣어서 찐 것을 먹여주시거나, 도라지와 배즙을 먹여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적으로는 지금 급성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과립제와 감기탕약으로 아이의 증상을 잡아주고, 장기적으로 아이의 호흡기 면역력을 올려 식욕부진도 개선시켜주는 치료가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는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받으시면 좋습니다.
태풍이 지나가고 완연한 가을날씨가 돌아왔습니다. 큰 일교차 조심하시고, 민족의 대명절 추석도 즐거이 맞으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