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폐렴

전주 2012.09.18 16:0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9-29
잦은 열감기에 중이염을 동반하며
현재 폐렴으로 입원치료중입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원장 임정빈입니다.


아가가 지금 폐렴으로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니 어머님께서 많이 속상하고 걱정스러우시겠습니다...  아이가 아프면 부모 마음이 더 아픈 법이지요.


요새 환절기가 돌아오고 나서부터 부쩍 감기로 래원하는 아이들이 많아졌습니다. 우리 아이도 호흡기 면역력이 약하여 지금 많이 고생하고 있네요..


대개 생후 6개월까지는 엄마로부터 받은 면역력으로 아이들은 병을 이겨내기 쉽지만 6개월 이후~만 5세까지의 기간에는 스스로 면역력을 만들어 낼 수 없기때문에 호흡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자주 감기에 걸리게 되고, 2차적으로 중이염과 심하면 폐렴까지도 가게 됩니다. 또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다면 단체생활 증후군으로 인해 아이들이 어린이집에서 감기바이러스를 서로 주고 받아서 더 자주 아프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우리 아이 같은 경우는 감기에 자주 걸리고 그 합병증으로 중이염, 폐렴이 오는 경우입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잘 낫지 않는 아이들을 보면 대부분 면역력이 저하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스스로 병에서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약하고 외부의 바이러스 침입에 대항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쉽게 합병증이 생깁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장기간의 항생제 사용은 아이의 면역력을 더욱 저하시킵니다.


현재 입원치료가 끝나게 되면 집에 돌아가서 큰 일교차에 대비하여 커튼과, 긴팔 잠옷을 준비하여 주시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먹이시는게 좋습니다.또한 큰 병치레를 하고 난 아이의 체력을 보강하고 동시에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 치료를 해서 우리 아이를 건강한 상태로 회복시키고 나아가 다가올 겨울에 덜 아프게 할 수 있게끔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픈 아가를 보는 것만큼 엄마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도 없겠지요. 아가가 건강한 모습으로 엄마와 얼른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