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이 한약 복용에 대해

2012.09.24 16:0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1-14
33개월된 여자아이로 올해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한 이후 매달 기침 콧물 가래 같은 증상들의 감기에 걸려서 한달에 절반은 병원다니고 약 먹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30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함소아 이상미 원장입니다.

 

아이의 감기가 끊이지 않고 폐렴으로 입원까지 해서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들은 생후 6개월까지는 태아기에 어머니로부터 받은 면역물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보통 외부와 접촉이 늘어나는 돌 무렵부터 감기에 걸리기 시작하는데요. 특히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스트레스를 받고 체력도 떨어지고, 주변 아이들로부터 계속 감기가 옮아 감기를 달고 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 부릅니다. 다행히 아직 잠자는 것과 먹는 것은 괜찮지만 호흡기 질환을 오래 앓고 약 복용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소화기도 함께 약해지고 수면에도 장애가 되어 결국엔 성장속도도 떨어지기 쉽습니다.

아이들은 만 6세까지는 면역력을 형성해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감기 치료를 어떻게 해주는 가에 따라 아이들의 면역력이 달라집니다. 항생제는 몸에 나쁜 세균뿐 아니라 좋은 균까지 죽이기 때문에 항생제나 감기약을 오래 복용하다 보면 오히려 면역력을 떨어지게 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체질적으로 약한 부분을 보강하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는 한약치료와 감기에 걸렸을 때 양약을 쓰지 않고 감기를 이겨내기 위한 증상치료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 호흡기를 점막을 강화하는 호흡기치료와 자외선치료, 호흡기테라피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시면 진찰 후 우리 아이에게 맞는 치료 계획에 대해 더 자세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언제나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