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어찌해야할지..ㅠㅠ
원주
2012.09.26 18:0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5-10
일단 아이 증상(?)은요..
일단 감기가 오래가구요 (형아도 그랬었어요..)
이번엔 감기가 끝날때쯤부터 밥을 안먹고 밤에 자꾸깨서 통곡하듯 울고..
다리가 저린거처럼 ?
일단 감기가 오래가구요 (형아도 그랬었어요..)
이번엔 감기가 끝날때쯤부터 밥을 안먹고 밤에 자꾸깨서 통곡하듯 울고..
다리가 저린거처럼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원주 함소아 한의원 박현숙 원장입니다.
2세 3개월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오래가고 자주 체한다고 하셨네요. 이번 감기 후에는 식욕부진과 야제 증상도 있구요.....
이러한 증상들이 허약증상인지 궁금해 하셨는데 이는 진료를 통해 허증인지 실증인지 구분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오랜 감기와 잦은 식체 증상이 있는 것으로 봐서는 호흡기와 소화기를 치료해야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감기를 오래 하는 경우 아이들의 체질에 따라 비위기운이 약해 폐 기운이 약한 경우, 신장기운이 약해 폐 진액이 부족하고 건조한 경우, 간이나 기관지의 열로 인해 약해지는 경우, 만성 식체 등으로 장에 습열이 많아 폐를 자극하는 경우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식체 역시 비위 기운 자체가 약해서 소화를 못시켜 잘 체하는 경우도 있고 비위에 열이 많아 식욕이 왕성하여 과식으로 인해 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기운이 허하여 인삼, 황기 등으로 보해주는 치료가 필요한지 열을 풀어주고 체기를 흩어주는 치료가 필요한지는 진찰을 통해 진단을 해야 합니다.
아이가 평소 식욕이 좋은 아이고 혹시 밤에 자기 전에 우유나 다른 음식물을 꼭 먹고 자는 아이라면 잠들기 2시간 전에 먹는 것은 마무리하고 어느 정도 소화를 시킨 후 재우세요. 밥을 안먹고 밤에 깨서 통곡하듯 우는 경우는 만성 체기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 먹는 양이 적고 식욕이 떨어지는 경향의 아이라면 조금씩 자주 먹이시고 간혹 입에 맞는 음식이 있을 경우 과식하는 수가 있는데 과식하지 않도록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깨서 통곡하듯 우는 증상은 침치료나 과립제 등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니 부담 갖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궁금하신 점에 답변이 되었는지요.... 더 문의하실 사항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환절기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