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코감기가 자주 걸려요
창원
2012.10.17 00:4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1-31
우리 아이는 알레르기 비염 때문에 코 감기가 자주 걸리며 감기 걸릴 때마다 코피를 자주 흘리며 활동량은 매우 많은 반면 음식뿐만 아니라 우유도 거의 안 먹고 잠도 조
답변내용
어머님, 안녕하세요.
창원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따님이 아직 많이 어린데 알레르기 비염과 잦은 코 감기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비염으로 인해서 코피가 날 수 있는데, 비염으로 인한 코피는 비중격 앞쪽에서 잘 생기고, 빠른 시간 내에 지혈이 잘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피는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 응급상황이지만, 지혈이 되고, 코피가 자주 나더라도 늘 30분 이내에는 지혈이 된다면 크게 신경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님 또래의 아이들이 활동량이 매우 많은 것은 정상입니다.
따님이 음식이나 우유에 욕심을 내지 않나보네요. 잘 먹는 것이 무엇보다도 보기 좋은데, 따님이 입이 짧고 야위어서 걱정이 많이 되시겠어요.
참고로 따님의 성장 상태는 2009년 1월생 또래 여자아이들에 비해 키는 14%, 체중은
20%로 표준에 비해 조금 작은 편에 속합니다. 그런 데다 감기 등으로 더 못 먹고, 체중이 빠지면 더 야위어 보여서 걱정이 많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아프면서 체중이 일시적으로 줄어든 것은 '따라잡기 성장'으로 성장상태를 따라잡게 되므로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고, 그게 아니라 계속 작은 편에 속한다면 내원하셔서 식욕부진, 성장상태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조금 자는 것은 수면 습관이 그렇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 환경이나 성격, 부모님의 생활 패턴 등 여러 가지가 따님의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낮잠 2시간과 밤잠 8시간이면 따님 나이에서 정상적입니다.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에 더 자주 걸리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평소 비염을 앓고 있어도 크게 증상을 호소하지 않던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하는 경우,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내원하셔서 맥도 잡아보고, 여러 검사를 통하여 침, 뜸, 한약치료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루 빨리 따님이 건강해졌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