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압구정
2012.11.20 12:1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06-28
7살여자 어린이 입니다
태어난지 4개월부터 콧물감기를 달고 살더니 5살되니까 더심해지내요
그래서 조금더 크면 괜찮겠지 하며 살았는데 이제는 감기가 걸리면 한달은 ?
태어난지 4개월부터 콧물감기를 달고 살더니 5살되니까 더심해지내요
그래서 조금더 크면 괜찮겠지 하며 살았는데 이제는 감기가 걸리면 한달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압구정함소아한의원 차은수원장입니다.
확인과정에 오류가 발생하여 답변이 너무 늦어진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7살 따님이 콧물감기가 너무 길어지고 잦아서 내내 감기를 달고 사는 것 같아 걱정되셔서 문의 주셨네요.
적어주신 정보에 의하면 아이의 체중은 또래보다 통통한 편인데, 키정보가 없어서 정확한 성장상태를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일단 지금 나이의 아이가 이렇게 지속적으로 코증상 위주로 나타나는 상황이라면 단순한 감기보다는 코점막의 민감도가 문제되는 비염의 가능성이 대단히 높아 보이네요.
비염에도 콧물감기처럼 대증적인 약물치료만을 반복하게 되면, 지금과 같이 1년 내내 약을 달고 사는 결과를 만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부모님 중에 알레르기 병력이 있으시거나 환경의 영향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 만약 아이가 알레르기 체질의 가능성이 있다면 호흡기 점막이 약하고 민감한 한의학적으로는 폐기운 즉 호흡기가 약한 약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게 됩니다. 폐기능를 보강하고 면역력을 최대한 확보해서 비염 증상을 완화시키고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서 체질적인 약점을 보완해주도록 해야합니다.
비염이 있으면 음식 맛을 제대로 맡지 못해서 경우에 따라 식욕이 저하되고, 충분히 호흡을 할 수 없어서 깊은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어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의 코 질환은 집중력도 저하시켜 공부에 방해가 됩니다. 코 점막을 튼튼히 하여 비염을 치료해 주는 것이 성장과 공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학동기에 접어드는 시기이므로 반드시 검진을 통해서 아이의 상황을 정확히 확인하시고 치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와 함께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