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예민한 성격과 잦은 중이염

서초교대 2012.12.03 23:0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12-18
올초에 어린이집을 다니면서 툭하면 감기에 결국 중이염까지 갔습니다. 어린나이에 스트레스를 받는지 2주에 한 번은 꼭 감기고 바로 중이염까지.. 나았다고 좋아하다가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한의원 신동길 원장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감기도 자주, 그리고 가장 걱정하시는 중이염도 자주 앓고 있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을 처음으로 가게되면 아이들이 자주 아프게 되는데요, 이를 단체생활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그래서 누구라도 단체생활을 하면 자주 아플수 밖에 없게되고, 따라서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중이염은 아이들이 흔하게 오는 감기의 합병증 중의 하나인데요, 어른보다 아이들은 훨씬더 생기기가 쉬운 구조로 되어있어서 특히 한번 중이염이 발생했던 아이들은 다시 재발하기가 쉽습니다. 중이염이 너무 오래동안 낫지 않는다거나 감기가 낫고 나서도 만성적으로 오래가거나 한다면 귀쪽의 구조적인 이상 등도 고려할수 있겠으나, 현재 말씀으로 봐서는 감기와 같이 오는 중이염으로 보이며, 증상 치료와 면역력 강화를 한다면 큰걱정없이 이겨낼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이의 상태나 귀, 코의 상태 등도 보고 한약 복약상태 등도 봐가면서 더 자세히 말씀드려야겠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고 한방에서 관리하시면 수술등의 방법없이 잘 지낼수 있게 도와줄수 있을듯합니다.


조만간 소아전문 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진료를 보시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더 궁금한점 있으시면 다시 문의주세요.


날씨가 무지 추워졌네요. 가족들 모두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한 겨울 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