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제증
2012.12.19 16:5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11-29
현재 야제증 치료중입니다
한약은 네번째 완성에 세번째 먹이고 있는데 아무런 호전이 없네요
오히려 부작용이 있는것 같아요
보통 한약이 몸에 맞으면 사분의 삼정도
한약은 네번째 완성에 세번째 먹이고 있는데 아무런 호전이 없네요
오히려 부작용이 있는것 같아요
보통 한약이 몸에 맞으면 사분의 삼정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류광렬 원장입니다.
우리 채윤이가 10월초에 밤중에 자주 깨는 야제증과 단체생활 후 감기가 자주 걸려서 내원하셨는데 아직 야제증 개선이 없고 식욕이 없을 뿐 아니라 양쪽 입주위와 손가락에 피부증상이 생기고 대변도 계속 묽게 봐서 문의하셨네요. 그리고 우리 아이가 감기 자주 걸리면서 중이염도 자주 와서 걱정하셨는데 최근에는 어떤지 궁금하네요.
야제증은 우리가 뜨거운 곳에 손을 대면 깜짝 놀라듯이 특히 속열이 많은 체질에서 밤중에 주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자주 깨게 되는 증상인데 이러한 아이들이 밤에 이불도 잘 안 덮고 차가운 곳에서 계속 자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는 몸 속에 부족한 진액을 보강하여 속열을 다스려 야제증을 개선하고 감기 횟수도 줄일 수 있도록 호흡기 면역력도 같이 보강하는 한약이 처방 되어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뭉친 속열이 치료 되는 과정중 열이 빠져 나오면서 소변량이 많아지거나 대변이 묽어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열을 다스리는 약재가 많이 쓴 편인데 쓴맛으로 인해서 장운동이 빨라지면서 대변을 묽게 볼 수도 있습니다. 보통 심한 설사가 아니면 한약 용량을 줄여서 복용하면서 계속 치료하지만, 우리 채윤이 같이 너무 묽게 보거나 오래 지속되면 아이가 먹기 쉽고 쓴 맛이 덜한 증류한약 형태로 처방하면 설사를 예방하고 식욕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건조한 날씨에 피부 건조해지면서 발적되거나 각질이 잘 생기기 쉬운데 초콜렛, 과자, 등푸른 생선 등을 주의하고 보습관리도 도와주세요. 집에서는 야채도 많이 먹을 수 있게 도와주시고 꾸준히 유산균을 복용하면 장 속에 좋은 균이 살면서 피부 면역력 증진 뿐만 아니라 장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야제증은 보통 돌 전에 점점 줄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우리 채윤이 같이 돌이 지나서도 야제증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속열을 다스리면서 체질 개선을 통해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생체리듬이 잡힐 수 있도록 하면 우리 아이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을 통해 표현을 하니까 어머님이 걱정하고 계신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죄송하네요. 궁금하신점 있으면 언제든 연락 주시던지 내원해주세요. 우리 아이 야제증 치료를 통해 우리 채윤이가 건강하고 밝게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