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밤기저귀

노원 2013.01.23 02: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04-09
44개월된 남자아이입니다.
아직까지 밤에 잘때 기저귀를 합니다.
아주가끔 놀다가 서서 쉬해버리기도 하고.
가끔 어린이집에서 낮잠잘때도 실수를 합니다.
아이도 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노원함소아 정종율원장입니다.

아이의 야뇨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아이들의 소변 가리기는 편차가 커서 일괄적으로 언제까지 대소변을 가려야 한다고 말하기는 다소 애매합니다. 보통 5세 아이들 10명중 2명 정도는 야뇨가 있다고도 합니다. 그만큼 야뇨는 의외로 흔하기도 하고, 당연히 가려야 할 것 같은 나이에도 꽤 많은 아이들이 밤소변 참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걱정되는 것은 밤소변 뿐 아니라 의식이 있는 낮 활동시간동안에도 간혹 소변을 참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일단 야뇨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집에서 대응해보세요.


 

**야뇨는 이렇게 대응하세요.
- 저녁식사 이후에는 음료나 물 섭취 삼가기
- 잠들기 전에 소변을 누이는 것이 좋아요.
- 잠든 후 1시간 즈음에 깨워서 실수하지 않은 상태를 칭잔하시고 소변을 다시 뉘여 재우세요.
- 이불을 적셨다고 야단치지 마세요.
- 자기가 적신 이불은 스스로 세탁기에 넣도록 도와주세요.(자존감을 지켜주세요.)


 

**소변을 낮에도 간혹 실수한다면 허약증상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야뇨가 계속되는 것은  한방적으로 허약증상에 해당합니다. 방광기능이 떨어지고, 아랫도리에 힘이 부족하여 밤 사이 소변을 가두고 있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낮동안에도 간혹 소변을 참지 못하고 실수를 한다면, 아랫도리에 힘이 부족한 허약증상이 보다 심한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보강한약과 뜸치료, 침치료 등을 증상에 따라 적절히 병행하게 됩니다.


 

유치원을 가게 되면 사회성 문제로 아이가 스트레스 받기 쉬워지기 때문에, 적어도 낮 활동시간동안 소변실수가 생기는 문제 정도는 빠른 해결이 필요할 듯 하네요. 가까운 함소아로 내원하셔서 구체적인 치료계획에 대해서 상담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